[국내 연구] 웹드라마 빅데이터 실증 분석…"아이돌 스타 출연이 성공 요소"

연예 2016-09-07 11:00 김아영 기자
center
국내에서 성공한 웹드라마를 빅데이터 마이닝 기법으로 실증 분석한 논문이 나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오세종·김치호 연구자는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학회지 9월호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의 텍스트 마이닝과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웹드라마 분석과 제안'이라는 논문에서 한국 웹드라마 성공요인 중 하나로 아이돌 스타의 출연을 꼽았다.

연구자들은 웹드라마 실증분석을 위해 이론 대입이나 현황 분석보다는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의 사용자와 블로그, 트위터 사용자의 빅데이터(Big Data) 기법을 통한 웹드라마의 시청자를 중심으로 요인을 추출했다. 연구 대상 웹드라마도 최근 2년 이내 전체 재생수가 2만 건 이상과 조회수가 높은 웹드라마를 선정했다.

인기 웹드라마로 선정된 ‘연애세포’, ‘0시의 그녀’, ‘최고의 미래’, ‘우리 옆집에 EXO가 산다’ 등을 TV드라마의 시청률처럼 조회수, 유입자, 댓글, 좋아요 등으로 다양한 반응을 분석했다.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의 텍스트 마이닝 기법과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으로 작품을 분석했다. 즉, 웹드라마 마다의 특정 키워드를 추출하고, 추출한 키워드의 긍정·부정·중립 등 시청자의 감정을 예측한 것.

웹드라마의 첫 성공작품인 ‘연애세포’는 연기자를 양성하는 제작사 iHQ의 배우를 중심으로 선정했다. 주연은 김유정, 박선호, 영화배우 김우빈, 가수 포미닛의 남지현이 출현했다. 10~20대가 좋아하는 배우 김우빈과 아이돌 가수 포미닛을 선정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center

2015년 상반기 포털사이트의 인기 웹드라마 ‘우리 옆집에 EXO가 산다’ ‘0시의 그녀’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텍스트 마이닝 기법 결과는 남태현, 네이버, MBC, EXO, MBC에 브리원, 위너, 손진영, 주연, 커플, 예린 등 주요 출연진과 홍보 매체나 편성회사의 키워드가 추출되었다. 기존 팬을 확보하고 있는 아이돌 가수의 멤버를 인공으로 참여시킨 것이 인기의 비결로 나타났다.

TV 드라마의 성공요인인 스타시스템처럼 정식 배우가 아니지만, 스타성을 겸비한 K-Pop 아이돌 가수의 출현이 웹드라마의 관심과 반응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했다. 또한, 편성 채널은 온라인 환경에 맞는 점유율이 높은 포털사이트와 공중파의 채널이 동시 진행 시 시청자를 더 확보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인기 웹드라마를 분석한 결과, 이미 팬을 확보한 K-Pop 아이돌 멤버의 출현과 포털사이트의 편성 회사와의 연관성이 재생수, 유입자, 댓글, 좋아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V 이외의 매체로 ‘모바일 TV’의 영향력을 증명했다.

김아영 기자
  • sns
  • sns
  • mail
  • print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