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콘텐츠 산업정보] 중국 왕홍산업 2018년 1,000억 위안 돌파 전망

연예 2016-09-08 11:49 이유리 기자
center
SBS스페셜 '한류, 왕성방이 돈을 벌다' 중에서 ( ⓒ SBS )

▲중국 왕홍산업, 2018년 1000억위안 돌파 전망

중국 리서치 업체 Analysys는 2016년 중국 왕홍(网红, 인터넷 스타)산업의 규모는 528억 위안(한화 약 8조7천2백6십8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왕홍산업은 오는 2018년에는 1,000억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왕홍산업은 2015~2018년 연평균성장률이 59.4%에 달하며, 이들의 주요 비즈니스모델은 전자상거래와 1인 방송일 것으로 분석했다, 전자상거래와 1인 방송은 현재 중국 왕홍산업 총 수익의 86.4%를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의 왕홍산업 발전 추세는 기존처럼 전자상거래가 주요 비즈니스모델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현재 왕홍의 전자상거래는 의류나 화장 또는 먹방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최근 사치품이나 영유아 관련 또는 여행 등 품목을 주제로 한 왕홍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다.

왕홍산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왕홍 매니지먼트의 입지도 점점 커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왕홍 매니지먼트는 기존의 인기 왕홍과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지만, 연습생 때부터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육성해 왕홍 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 드라마 14조5천억원… 웹드라마는 3조원 시장 규모

2016년 세계드라마산업 발전 보고발표회가 8월 25일 북경에서 열렸다. 이번 발표 보고서는 2년에 한 번 발행되며, '중국라디오영화TV사회조직연합회'가 북경대학⋅청화대학⋅CCTV⋅CITVC 등 기관 소속의 50여 명 전문가들과 공동 연구로 완성한다.

중국라디오영화TV사회조직연합회(中国广播电影电视社会组织联合会)의 전신은 중국라디오TV협회(中国广播电视协会)로 2014년 5월 29일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및 민정부의 비준을 통해 결성된 비영리성 사회단체 이다.

이날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중국 TV와 인터넷 동영상에서 총 773편, 총 2만1,546회의 드라마가 제작됐다. 하루 평균 드라마 제작량이 59회에 달했다.

2015년에 제작돼 <국산드라마 배급 허가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은 총 429편, 총 1만5,983회에 달했다. 드라마는 전년대비 35편이 줄었으나 557회로 늘어났다. 2015년에 TV를 통한 시청은 30% 정도이며,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약 3,772억 번의 드라마 조회수를 기록했다.

2015년 중국 드라마 시장의 규모는 약 882억 위안(한화 약 14조5천6백6십2억원)으로 TV 광고는 약 429억 위안, 판권은 약 222억 위안, 해외판매는 약 5억 위안, 웹드라마 광고는 약 200억 위안,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유료서비스는 약 25.6억 위안을 차지했다. 2015년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유료서비스 이용자는 전년대비 270.3% 상승했고, 드라마 수출금액은 전년대비 33% 상승했다.



자료 : KOCCA 북경 사무소

이유리 기자
  • sns
  • sns
  • mail
  • print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