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업 ‘블룸테크놀로지’ 이상윤 대표

종합 2020-11-09 11:23 안재후 기자
center
블록체인 기업 ‘블룸테크놀로지’ 이상윤 대표
[더파워 안재후 기자]


[블룸테크놀로지는 어떤 기업인지?]

블룸테크놀로지는 간단히 소개 하자면 블록체인 업체입니다.

저희가 처음 시작 할 때 현 세대 블록체인은 사실 한계가 되게 많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국에는 사람들이 많이 쓰게 될 때 일어날 문제들이 많습니다.

과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으로 보통 대변이되는데 시스템에서는 사람들이 많아 질때 제대로 작동이 되기 어렵습니다.

굉장히 많이 느려지거나 아직 보안성에서도 완전하지는 못해서 여러 분야에 적용시킬때 문제가 실제 나타날게 많이 보였거든요.

그래서 그 기술에 어떤 베이스부터 새롭게 제대로 구축해서 한계점을 타파해서 새롭게 새로운 기술로서 구성해서 미래에 실질적으로 실사용으로 리얼타임에서도 쓸 수 있는 그런 블록체인 개발이 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개발에 들어간 회사입니다.

블록체인 원천 기술부터 실질 적용하는 것까지 다 개발하는 회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간단히 설명 한다면?]

10년 더 된거 같은데..

비트코인이 제일 먼저, 나카모토 사토시라고 하는 가상의 인물? 그분이 처음에 이제 논문을 발표하고 개발을 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는데요. 실질적으로 이제 미들맥 어떤 기관이나 중앙 서버 없이 인터넷이 연결된 디지털 세계에서 서로 디지털 상태의 신용을 형성시켜줄 수 있는그런 아주 좋은 개념의 아이디어, 기술이죠. IT기술인데 서로 장부를 공유하고 그리고 거기 참여한 사람들이 서로 승인을 하고 서로 합의를 해가지고 그것에 대한 진위여부, 실제로 신용적으로 인정이 되게끔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신용 시스템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간단히 얘기하면 탈중앙화, 보안성이 완벽한 차세대 금융기술이라고 표현해도 될까요?]

일단은 블록체인은 금융 쪽에서 처음에 쓰자고 만들어놨고요.

금용에서만 쓰일 건 아니고 디지털 신용을 형성하기 때문에 굉장이 필요한 여러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종 인증이 들어가는 거라든지, 어떤 데이터에 대해서 검증을 하는 거라든지 여러분야에 다 쓰이게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은 어떤 금융시스템에서 가장 실질적으로 유용하기 때문에 그쪽에서 많이 사용이 될 것은 맞지만그외에 여러가지 다른 것들, 어떤 문서라든지 공공기관에서 써야하는 인증이라든지아니면은 나중에 더 나아가서는 실질적으로 이 데이터에 대해서 확실하게 보장이 되게 만들어서 써야 되는 것들...AI랑도 접목이 될게 되게 많고요 여러 분야에서 굉장히 많이 쓰이게 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center


[블룸테크놀러지의 기술 차이점, 장점은?]

굉장히 많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쓰여질 기술이고 어떻게 보면 탈중앙화, 보안성 문제 여러 가지 문제들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술이라고 본다면 굉장히 많은 기업들이 지금 이런 블록체인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고 또 개발한 기업이 있을텐데 블룸테크놀러지만의 기술 차이점, 장점은?

일단 비트코인은 실질적으로 블록체인에 처음에 필요한 어떤 사상이나 기능이나 이런 것들이 갖춰져서 구성이 되어 있는겁니다. 이더리움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되어 있는데 완전 탈중앙화가 된 상태에서 상호 합의에 의해서 이게 유지가 되는 시스템인데요. 기존에 갖고 있던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의 블록체인 기술은 사람이 많아지면 합의에 참가하는 노드가 많아지고 굉장히 기하학수적으로 느려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게 기존 블록체인 시스템에서는 그게 어쩔 수 없는 한계인데요.

그래서 그 다음 세대에 이오스(에오스)라든지 현재 페이스북에서 얘기하고 있는 리브라라든지 카카오톡의 클레이튼도 마찬가지고...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타파하기 위해서 약간은 다른 식으로 갔어요.

그거는 이제 탈중앙화를 어느 정도 포기하면서 흔히 말하기는 컨소시엄 블록체인이라고 하거든요 어떤 노드 숫자를 줄이고 대표 노드들을 갖다가 숫자를 확 줄여서 스무개면 스무개 서른개면 서른개 딱 지정해가지고 그 안에서만 서로 합의를 하면서 가는 방식으로 만들어서 속도는 빠르죠.

속도는 빠르지만 완전한 탈중앙화가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미들맨이 없고, 중앙기관이 없는 상태에서도 제대로 작동이 되고 그 상황에서 모든 디지털 신용이 형성이 될 수 있는... 그런거는 약간 벗어난 상태인거죠 ... 왜냐하면 지정이 되어 있으니까, 여러 분야, 보안성 문제라든지 실질적으로 어떤 조작의 문제라든지 아니면 이게 과연 100% 믿을만한 것이냐? 이런 거에 있어서 약한거죠.

그런 컨소시엄 블록체인으로 갈때는 결국에는 속도가 계속 이렇게 느렸기 때문에 그거를 좀 어느정도 개선을 하기 위해서 썼던...약간 편법적인 방법이라고 저희는 생각하고 있고요..

그거로는 블록체인의 미래가 제대로 형성되지는 않는다고 저희는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완전한 탈중앙화를 유지한 상태에서도 실질적으로 굉장히 빠른, 리얼타임으로실현 가능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 저희가 여러가지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그러한 기술들이 조합이 되어 최종적으로 가능하게 된겁니다.

[응용할 수 있는 분야 또는 실현 가능할 수 있는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말씀하시는 속도에 문제라든지 완벽한 탈중앙화. 어떤 산업에서의 다른 여러가지 응용할 수 있는 분야 이런 것들이 가능할 수 있는 기술은 간단히 설명하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저희는 자체적으로 개발을 한 AWTC라는 그런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엄밀하게 기술적으로 말하면 블록체인의 구조를 말하는 용어인데 이거랑은 조금 달라요...DAG라고 하는 방식에서 발전시켜서 만든 어카운트 와이즈 트랜젝션 체인(Account Wise Transaction Chain)이예요.

어카운트 별로 체인을 구성해가지고 서로 전송할 수 있게끔 하는 방식으로 해서 사람이 많이 쓰면 많이 쓸 수록 병렬적으로 다 처리가 된다고 보시면 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텐데요...그래서 실제로 어떤 데이터에 전송, 그런 것을 할때 굉장히 빠르게 즉시 처리가 다 되게끔 처음에 구성을 했습니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나중에 쓰게 될 때 원장에 데이터가 굉장히 많이 빠르게 쌓이게 되거든요..그렇게 되면은 많은 양의 데이터가 매일 같이 쌓이게 됩니다. 아직까지 그 정도로 빠르게 돌아가는게 기술이 안나왔기 때문에 저희는 그런 쪽도 연구를 해야되겠다...그래서 베리파이어블 프루닝(Verifiable Pruning)이라는 기능을 만들어서 많은 원장을 절약해서 쓸 수 있는 방식을 만들었고요. 그 다음에 샤딩 기술을 적용시켜 데이터에 대해서도 분산해서 저장하는 거라든지 아니면 네트워크에 있어서 사용량에 따라 획기적으로 줄여서 아주 고속이 아닌 상태에서도, 보통 네트워크에서도 굉장히 잘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게끔 하는게 가능하다고 봤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다 개발을 했고 기존의 다른 블록체인 기술에는 없는 다이나믹 샤딩(Dynamic Sharding)을 구현했습니다.

다른 블록체인에서도 샤딩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계속 개발은 해나가고 있는 거로 알고 있어요...

그렇지만 저희는 가장 먼저 그거를 구현을 해서 지금 보여주고 있고 샤딩하고 프루닝 기술이 같이 접목이 되어 굉장히 강력하고 리얼타임으로 모든게 즉시 처리가 되는 보안성도 굉장히 높은 그런 블록체인이 탄생이 됐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미 기술이 다 개발이 완료 됐다는 말씀이신가요?]

네 핵심 기술은 완료가 됐습니다.

저희가 만든 기술이 코어 기술이니까 코어 기술 위에 다가 여러 가지 인터페이스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할 수 있는 구조들...이런 것들을 더 만들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철저하게 디버깅을 해서...다른 소프트웨어와 다르게 블록체인은 사실, 구멍이 조금만 있거나 뭐가 조금만 있어도 그 틈을 타고서 여러 가지 해킹이라든지 아니면 다른 오작동이 일어나도록 만들게 되면 안되는 거잖아요..

이거 자체가 완벽한 신용을 형성할 수 있어야 되고 이 안에서 금융 네트워크이 돌 수 있고 그렇게 되기 때문에 디버깅 과정을 다 거쳐서 이제 완성해야되는 단계입니다.

현재는 테스트넷을 하고 있는 단계이구요 메인넷을 완성해서 실질적으로 다 쓸 수 있는 시대를 만들려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기술에는 속도의 문제라든지 보안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존재 하는데 블룸테크놀로지에서 개발한 기술은 완벽하게 커버가 된다는 말씀이신가요?]

네 커버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만든건데요. 완전히 커버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여러 가지 다른 산업에 다 접목시켜서 쓸 수 있는데...

그럼 엄청나게 많은 트랜직션이 일어나거든요. 엄청나게 많은 트랜직션에서도 전혀 문제없이 실질적으로 굉장히 오랫동안 잘 돌아갈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만드는거죠...

코인, 토큰 뭐 이런 것들은 현재 그 블록체인으로 할 수 있는 것들 중에서 어찌보면 일부예요. 뭐 예를 들자면 비트코인은 지금 전송하면 굉장히 속도가 느려서 몇 분 기다린다 몇 십분 기다린다 이런 경우가 되게 많잖아요. 그리고 또 이더리움 같은 경우도 지금 수수료가 굉장히 높게 나와요. 그래서 한 번 전송하는데 뭐 몇 천원 들어가기도 하고요. 이렇게 되서 수수료가 되게 높은데 이런 것들도 다 타파를 해서 굉장히 낮은 수수료에다가 즉시에 모든게 다 처리가 될 수 있게끔 하는게 가능합니다.

[블룸테크놀로지에서 완벽하게 실현 가능한 기술이 나온다면 블록체인 기술이 어디까지 접목이 가능할지?]

인터넷이나 아님 빅데이터나 AI 등. 아님 각종 여러 가지 정보들에 대해서 로커스체인을 통해서 데이터를 인증을 받아 쓰는게 가능하다고 보고 있어요.

그렇게 되면 새로운 신용이 보장이 되는 인터넷 데이터를 사용하는 그런 망 구축이 가능하고요 구축이 되서 인증이 되면 새로운 차원의 인터넷...

신용 보증이 되는 데이터의 검증과 보증이 되는 그런 인터넷으로써 발전시킬 수도 있겠죠

최종적으로는 그렇게 되면 그 안에는 데이터를 가지고서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는 겁니다.

지금은 당장 금융에서 쓰고 있는 것들을 보면 단순하게 그냥 거래용으로 쓰겠지만 각종 계약서가 중간에 들어가는 거래도 많잖아요.

펀드라든지 부동산이라든지 또 보험이라든지 이런 것들도 일차적으로 다 블록체인으로 다 바뀐다고 보고 있고요.

그 외에 지금 서버로도 쓰고 있는 것들 중에서도 더 많은 신용을 가져 와야 되는 것들도 블록체인으로 연결을 해서 씀으로써 더 확실하고 검증된 데이터로 쓰게 되겠죠.

예를 들어서 보자면 자율주행자동차가 미래에는 많이 나올 거라고 보는 데요. 그게 AI 기반의 자율주행자동차가 움직이는 거잖아요. 그런데 모든 데이터를 기계, AI한테 맡기는 거잖아요. 그러면은 법적으로 봐도 나중에 사고가 난다든지 올바르게 운행되는지 모든 데이터 검증이 필요한데 이런 것들에 대해서 모든 데이터를 기록으로 남겨야지만 나중에 혹시라도 사고가 생겼을 때도 검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이 다 블록체인에 들어가야 되는 거죠. 모든 차량이 다 쓴다고 하면 굉장히 많은 양의 데이터가 될거고... 이런 것들도 다 블록체인으로 검증을 하고 데이터를 다 기록 하는 겁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 기술이라고 이야기 하는 이유가 이런데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베이스 기술이 되는 거고 이 위에다가 다른 기술들이 같이 접목이 되서 얹어야지만 미래에 굉장히 더 발전되고 디지털로 신용이 형성되고 모든 사람들이 서로 믿으면서 갈 수 있는 그런 사회 그리고 모든것을 기계한테 어느 정도 맡겨놔도 자동화되면서 움직여도 갈 수 있는 그런 사회가 된다고 볼 수 있는 겁니다.

[블룸테크놀로지, 로커스체인 대표님 개인적인 앞으로 계획이나 목표는?]

블룸테크놀로지에서 개발하고 있는 로커스체인 기술이 지금 방금 말씀드린 것과 같이 블록체인이 가져올 밝은 미래를 실질적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오게 만드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한국이 만든 기술이지만 저희가 세계 선두를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도 표준으로 쓸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완성시키고 확실하게 뿌리내리게끔 하는데 모든 총력을 다 기울일 생각입니다.

블룸테크놀로지 로커스체인이 세상을 바꾸는 한 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네 그렇게 만들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재후 기자 anjaehoo@naver.com
  • sns
  • sns
  • mail
  • print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