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5.0%↑…전월대비 0.7%p 하락

경제일반 2022-12-02 11:30 최병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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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더파워=최병수 기자]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 올라 한달 만에 상승폭이 줄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9.10(2020=100)으로 1년 전보다 5% 상승했다. 전월보다 0.7%p가 하락한 건데, 4월 이후 가장 낮은 상승폭이다.

물가 상승률은 지난 7월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인 6.3%까지 오른 뒤 8월 5.7%, 9월 5.6%로 낮아졌다가 전기·가스요금 인상에 10월 5.7%로 오름폭을 확대한 바 있다.

지난 10월을 제외하면 7월을 정점으로 물가 상승세가 점차 둔화하는 양상이다. 그러나 지난 5월(5.4%) 이후 7개월째 5%가 넘는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다.

품목별로 보면 상품이 1년 전보다 6.1% 올랐다. 이 가운데 공업제품이 5.9% 올랐는데, 특히 가공식품이 9.4% 올랐다.

경유(19.6%), 등유(48.9%)는 올랐지만 휘발유는 6.8%가 떨어지는 등 기름값 오름폭도 둔화돼 석유류는 5.6% 올랐고, 농산물이 2% 하락하면서 농축수산물 가격은 0.3% 오르는 등 상승폭이 크게 둔화됐다.

전기·가스 요금 등은 23.1% 올랐습니다. 요금 인상 영향이 반영되면서 도시가스(36.2%), 전기료(18.6%), 지역난방비(34.0%)가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서비스 물가는 4.1%가 올랐다. 특히 생선회 9%, 구내식당 식당비 5.5% 등 외식이 8.6% 오르면서 개인 서비스가 6.2% 올랐다.

구입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품목들로 구성돼 체감물가를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는 상승폭이 줄어 1년 전보다 5.5% 올랐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 상승률은 4.8%를 기록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과 외식 등 개인서비스 그리고 전기·가스·수도 가격이 높은 오름세를 지속했다"면서 "다만 채소 등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등 공업제품 가격의 오름세가 많이 둔화하며 상승 폭은 전월과 비교해 축소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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