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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새 요금제 철회…소비자 불매‧정부 질타에 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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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더파워 김선영 기자]
국내 1위 배달앱 배달의민족(배민)이 새 요금 체계를 철회했다.

배민은 10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김봉진 의장과 김범준 대표는 공식 사과문을 내고 "'오픈서비스' 체계를 전면 백지화하고 이전 체제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배민은 이달 1일 주문 성사 시 배민이 매출액의 5.8%를 수수료로 받는 요금체계인 '오픈서비스'를 도입했다. 기존에는 8만8000원의 월정액 광고료만 받았다.

새 정률제 서비스는 매출 규모가 클수록 수수료도 늘어나는 구조여서 소상공인들에게 더 큰 부담을 지운다는 논란을 일으켰다.

배민은 논란이 일자 이달 6일 공식 사과와 함께 개선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으나, 정률제 자체를 변경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비롯해 각계에서 수수료 없는 공공 배달 앱 개발을 추진하고 소비자 불매운동까지 확산하는 등 반발을 사자 배민은 결국 입장을 바꿨다.

배민은 오픈서비스 포기하기로 하고 기술적 역량을 총동원해 빠른 시일 내에 이전 방식으로 요금제를 되돌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주요 정책 변화에 대해 입점 업주들과 상시 소통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을 논의할 계획이다.

배민은 "외식업주들의 고충을 세심히 배려하지 못하고 새 요금제를 도입하면서 많은 분께 혼란과 부담을 끼쳤다"라며 "상심하고 실망한 외식업주들과 국민 여러분께 참담한 심정으로 다시 한번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저희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의 무게감을 다시 한번 느꼈다. 각계의 충고와 업주들의 질타를 깊이 반성하는 심정으로 겸허히 수용하겠다"며 "모든 분께 응원받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김선영 기자 news@thepowe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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