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power

창업자금 최대 1억원 지원, 비대면창업 신규 아이템 총 60명 내외 모집

center
[더파워 김찬영 기자] KSA 한국표준협회는 비대면 창업 아이템으로 사업자 등록 예정인 자를 대상으로 교육, 창업자금,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중소벤처기업부 프로그램 참여자를 다음 달 1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 7월 17일을 기준으로 사업자 등록 예정인 자에 한하며, 출생 일자에 따라 청년(만 39세 이하)과 중장년(만 40세 이상)으로 구분하여 모집한다. 업종은 무관하며 한국표준산업분류를 기준으로 하고, 제출한 사업 계획서를 기반으로 평가 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서비스 및 제품의 분야 연관성을 심사하여 선정한다.

거주지 및 사업 예정지 등에 관계없이 KSA 한국표준협회를 비롯한 주관기관 중 1곳에 한하여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 마감 후 주관기관 변경은 불가하다. 신청한 주관기관에서 자체적인 선정 평가를 실시하며 최종 선정자는 신청한 기관에서 비대면창업 지원 사업비 집행 승인 및 관리, 교육 등을 수행한다. KSA 한국표준협회의 선정 규모는 총 60명 내외이며, 평가 결과에 따라 총 지원 규모는 변동될 수 있다.

주요 지원 사항은 비대면창업 사업화에 소요되는 자금 평균 52백만 원, 40시간의 교육 프로그램, 전담 멘토링 및 경영 자문 서비스 등이다. 경우에 따라 최대 1억 원까지 창업자금을 지원하며, 금액 한도를 지정한 바우처 형태로 지원되어 전용 카드를 통해 집행이 가능하다. 집행 지침에 따라 전용 카드로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한 후 승인을 받아 카드 대금이 판매 업체로 이체되는 형태다. 또한 예비 사업자의 경우 40시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필수로 수료해야 한다.

비대면 창업지원 신청 제외 대상으로는 공고일 기준 사업자 등록을 보유한 자, 이전에 폐업한 자가 동종업종의 서비스나 제품을 생산하는 사업자로 재등록하고자 하는 자, 금융기관 채무불이행으로 규제 중인 자,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으로 규제 중인 자,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 중 동 사업 지원 제외 대상 사업 등을 비롯한 기타 규정 및 법령 등에 의해 참여가 제한되는 경우 등이 있다. 단 접수 마감 전에 변제 완료 후 증빙을 할 수 있거나 세금 분납계획에 따른 성실납부자 등 예외사항이 있으므로 공고의 세부 내용을 사전 확인해야 한다.

접수 마감은 마감일 18시까지이며, K-Startup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다. 마감 시간 이후에는 접수 내용 수정이 불가하며 사업화 전략, 시장 진입과 성과 창출 전략, 비대면창업 아이템 개발 동기, 구성원 역량 등에 대한 서류 및 발표 평가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발표 평가 점수 고득점자 순으로 최종 선정자가 결정되며, 서류평가 내용은 최종 점수에 반영되지 않는다. 지원 기간은 총 7개월로 올 9월부터 내년 3월까지가 될 예정이다. 자세한 신청 자격 및 지원 사항은 KSA 한국표준협회 및 중소기업 통합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찬영 기자 news@thepowernews.co.kr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파워 헤게모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