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뉴스=민진 기자) 사단법인 한국문화센터(회장 이금덕)가 지난달 19일 열린 2024 자랑스러운 기업 & 소비자가 좋아하는 브랜드 대상에서 2년연속 한국 수공예 기술교육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공예 전문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지난 2000년 첫 설립된 이래, 다양한 분야의 강좌로 교육과 작품 전시활동에 전력투구해온 (사)한국문화센터(회장 이금덕)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교육기관이다.
특히 (사)한국문화센터의 자격과정은 공예분야의 국가자격증이 그리 많지 않은 실정에서 대외인지도가 높은 과정으로 인정받아왔다. 한국문화센터 공예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으로써 한국문화센터에서 직접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이후 협회에서 시행되는 자격시험에 응시 및 취득하여 국내 문화센터 및 학교, 기관, 기업 등에서의 출강 목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훌륭한 디딤돌 역할을 해왔다.
이른바 ‘인생 취미 맛집’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한국문화센터에선 자연소재인 라탄을 활용해 다양한 인테리어소품부터 가구까지 만들어갈 수 있는 라탄공예를 비롯하여, 소중한 이들의 특별한 날을 빛나게 해줄 수 있는 앙금플라워, 우리 조상들의 특별한 염원을 오롯이 경험함과 동시에 각 그림마다 특징과 뜻을 배울 수 있는 민화, 일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패브릭 소품부터 옷까지 직접 만들 수 있는 홈패션 등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
한국문화센터 관계자는 “한국문화센터는 수강생들에게는 힐링의 기회와 성취의 행복을, 지부장 및 강사들에게는 가르치는 보람과 후진양성의 기쁨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일자리 창출 및 공예예술의 발전, 더 나아가 대한민국 공예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국위를 선양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관계자는 “전통공예부터 실용 패브릭 소품까지 다양한 커리큘럼이 존재하는 가운데, 실제로 인생취미 활동으로 힐림감을 느끼기 위해 한국문화센터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 해보고 싶었던 작업을 온전히 경험하는 한편, 같은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이들을 함께 만나 일상에서 느끼지 못했던 희열과 보람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인연 또한 한국문화센터로 인해 만날 수 있는 소중한 행복이다”고 덧붙였다.
한국문화센터 이금덕 회장은 "취미클래스를 지향하는 이유는 보다 명확하다. 다소 움츠러들었던 취미활동을 다시 시작하는데 있어 한국문화센터가 안식처와도 같은 역할을 해내길 바라기 때문이다. 한국문화센터와 함께 해나가며 인생취미를 얻음과 동시에 차근차근 발전하길 원하는 소중한 분들이 센터의 문을 두드려주셨으면 한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