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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콘텐츠 산업정보] 일본 덴츠벤처스, 미국 스포츠관전용 VR에 출자

이유리 기자

기사입력 : 2016-09-30 12:12

[글로벌 콘텐츠 산업정보] 일본 덴츠벤처스, 미국 스포츠관전용 VR에 출자
▲일본 덴츠벤처스, 미국 스포츠관전용 VR에 출자

일본 덴츠(電通)가 운용하는 벤처캐피털펀드 '덴츠벤처1호글로벌펀드'(이하 덴츠벤처스)는 방송국 및 스포츠팀을 위한 스포츠관전용 VR플랫폼을개발하는 미국 라이브라이크(LiveLike Inc.)에 출자했다.

덴츠가 라이브라이크 플랫폼을 활용하면, 방송국이나 스포츠 팀이 VR촬영 전용시설을 설치하지 않아도 기존 영상장비를 활용한 라이브 VR서비스가 가능해진다. 또한 라이브라이크사의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한 생방송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을 활용해 사용자가 가상 의 VIP전용좌석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

이밖에도 플레이어의 통계를 확인하거나 다양한 각도에서 경기영상을 시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기어 VR, 구글 카드보드 등의 헤드셋에서 대응 가능하다.

덴츠벤처스는 지속 성장이 예측되는 스포츠 VR시장에서 라이브라이크와 같은 기술개발능력이 있는 스타트업과의 연계를 통해 방송콘텐츠의 부가가치 창출과 VR공간의 마케팅 활용 등 신비즈니스모델 개척에 의의를 두고자 해당 출자를 결정했다.


일본 캐릭터, 미디어 컨버전스의 주류로 등장

최근 일본 기업들이 애니메이션·게임에 등장하는 인기캐릭터를 활용하는 캐릭터비즈니스에 주목하고 있다. 올 여름 일본 캐릭터를 사용한 스마트폰게임 '포켓몬 GO'가 다운로드수 5억을 돌파하며 전세계적으로 대인기를 끌고 있다.

닌텐도 (Nintendo, 교토시 미나미쿠 소재)는 포켓몬스터를 포함해 지명도 높은 캐릭터와 디지털 분야와의 접목사업을 추진했지만 2년 전부터 사업방침을 전환했다. 즉 ‘닌텐도 IP에 접하는 인구 확대’를 표명하며 슈퍼마리오 등 인기캐릭터와 스마트폰게임·테마파크·영화 등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했다.

[글로벌 콘텐츠 산업정보] 일본 덴츠벤처스, 미국 스포츠관전용 VR에 출자


호소이 코이치 리츠메이칸대학 영상학부 교수는 "언어에 의존치 않는캐릭터는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해외에서도 받아들이기 쉬운 콘텐츠"라며 "좁은 지역에 직장·생활·문화가 혼재된 교토 나름의 공간거리감이 캐릭터 중심의 미디어 컨버전스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크리에이터가 도전 가능한 환경 정비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료 : KOCCA 일본 사무소

이유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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