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가21일송파구에위치한시그니엘서울에서'롯데어워즈'를개최했다.롯데신동빈회장(첫번째줄중간)과수상팀원들이기념촬영을하고있다./사진=연합뉴스 롯데가 21일 송파구에 위치한 시그니엘 서울에서 ‘롯데 어워즈’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이날 "지난 한 해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때로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혁신적인 도전으로 새로운 시장을 찾아냈고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이날 롯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인 6개 팀에 대한 '롯데어워즈'에 참석해 직접 시상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신 회장은 이어 "임직원 모두가 보여 준 뛰어난 업적이 이로운 미래를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34개 계열사 103건의 활동 사례 가운데 올해 롯데어워즈 대상은 무설탕 소주 새로 열풍을 이끈 롯데칠성음료의 소주BM팀이 차지했다.
롯데 어워즈에서는 과감한 도전을 통해 신시장 개척, 연구개발(R&D) 강화와 프로세스 개선,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등 고객 삶을 이롭게 만드는 활동에 기여한 조직을 시상한다. 신동빈 회장은 매년 롯데 어워즈에 참석해 수상팀의 도전을 격려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제로 슈거 소주 시장을 선도하고 제품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새로’는 제로 트렌드 확산에 기여하는 등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독과점 소주 시장에 변화를 주고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마련하기 위해 대중적 가격과 소주 주종만 빼고 ‘바꿀 수 있는 것은 다 바꾸자’라는 전략으로 신제품 개발에 나섰다.
타겟을 MZ세대로 정한 롯데칠성음료는 헬시플레져 트렌드에 맞춘 제로 슈거 키워드 도출과 레시피 개발, 8개월 동안 8차례의 소비자 테스트, 표기와 발음이 쉬운 제품명 선정 등의 과정을 통해 지난해 ‘새로’를 출시했다.
8개월간 8차례 소비자 테스트를 거쳐 탄생한 새로는 이달 기준 누적 판매량이 1억병을 돌파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최우수상은 주류 전문 매장 보틀벙커로 와인 큐레이션 시장을 개척한 롯데마트와 무설탕 디저트 시장을 확장한 롯데웰푸드, 벨리곰 캐릭터 마케팅을 성공시킨 롯데홈쇼핑이 받았다.
롯데케미칼 수소탱크팀은 독자기술로 수소탱크 개발에 성공해 R&D 부문에서 수상했고, 롯데물산 몰기술팀과 마케팅팀은 석촌호수 수질을 개선하며 지역 동반 상생 시너지를 높인 점을 인정받아 상생/동반성장 부문에서 수상했다.
한편, 롯데는 기존에 사별로 해오던 시상을 2021년부터 롯데어워즈로 통합하고 과감한 도전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조직 등을 선정해 상금과 트로피를 주고 있다.
대상·최우수상 수상팀에는 각각 5천만원, 3천만원의 상금과 트로피가 수여된다. 시상식에는 각 수상팀원을 비롯해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