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논술 100% 신입생 선발…내신 7~8 등급도 합격 가능해
(더파워뉴스=이지숙 기자) 가천대 논술고사 전문 ‘목동씨사이트학원(원장 조진환)’이 가천대 입학처 OOO님과 함께 하는 ‘특별한’ 가천대 논술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목동씨사이트학원은 앞서 3월에도 가천대 입학처 OOO님과 함께 하는 ‘특별한’ 가천대 논술 설명회를 진행한 바 있다. 학원 측은 학부모 및 학생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향후 논술 설명회를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논술 설명회는 다가오는 5월 4일(토) 오전 11시에 양천문화회관 해바라기홀에서 개최된다.
약술형 논술은 2022학년도부터 진행된 적성고사 대체이자 정기고사 주관식 수준의 시험이다. 국어는 EBS 교재에 수록된 제시문을 가져와 정답을 찾는 단답형 중심에 서술형이 일부 출제되며, 수학은 EBS교재 문항에서 숫자를 변경하거나 개념과 원리를 변경하는 정도의 문항으로 출제된다.
이런 약술형(혹은 약식) 논술고사 전형은 가천대, 고려대(세종), 수원대 등의 대학에서 시행되고 있다. 2025학년도에는 인서울 대학인 상명대, 보건계열 인기 대학인 을지대, 수도권대학으로 간호학과도 선발하는 신한대 등이 약술형 논술 전형을 도입하여 총 12개 대학이 약술형 논술 전형을 시행한다. 특히, 약술형 논술 대표 대학이며 가장 인기 높은 가천대는 논술 전형으로 총 1,007명, 전체 논술 대학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한다.
가천대는 올해부터 논술 성적 100%로 합격생을 선발한다. 내신을 전혀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7~8등급 등인 고교 출신 학생들도 논술 시험 성적으로 합격이 가능하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국영수탐(사/과 중 1과목) 중 1개 영역 3등급으로 크게 부담되지 않는 수준이다. 단, 바이오로직스학과는 2개 영역 합 5등급, 클라우드공학과는 2개 영역 합 4등급이 최저 기준임을 유의해야 한다.
조진환 원장은 “인서울, 수도권 이상 대학을 목표하는 내신, 모의 3등급 이하 중상위권, 중위권 학생들이라면 가천대 논술 시험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며 “2025학년도 가천대 논술 전형 등 약술형 논술에 대한 합격전략, 공부법 등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설명회를 통해 수험생들이 많은 도움을 얻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목동씨사이트학원의 ‘가천대 입학처 OO님과 함께 하는 2025학년도 ‘특별한’ 가천대 논술 설명회’참석 시에는 2025학년도 가천대 입학전형 안내 책자, 가천대 모의논술 문제 자료, 논술대학 전체 분석표 등을 배부받을 수 있다. 가천대 논술 설명회에 대한 문의 및 예약은 학원 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