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뉴스=민진 기자) 법률행정서비스 전문 기업 로아트 법률행정사사무소에서 개발한 비대면 행정서비스 플랫폼 ‘하이셀프’는 법적 증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녹취록 작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법적 분쟁이나 대처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카카오톡이나 문자처럼 기록이 남는 메시지 외에도 통화 녹음이나 대화 녹취록이 증거로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음성 파일만으로는 증거로 인정되기 어려워, 녹취 내용을 글로 풀어 제출하는 ‘녹취록 작성’이 요구된다.
녹취록 작성 시에는 대화의 맥락을 그대로 살리면서도 불필요한 오해를 피할 수 있도록 정밀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들리는 대로 적는 것이 아니라, 말 속에 담긴 의미와 정황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하이셀프의 녹취록 작성 서비스는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법적 증거를 갖춘 문서를 제공한다.
녹취록 작성 비용은 통상 녹음 분량에 따라 달라지며, 하이셀프에서는 10분 이내의 음성파일 기준으로 5만원이라는 최소 비용으로 녹취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 상황에 맞춰 전체 녹취록을 작성할지, 필요한 부분만 작성할지를 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경제적인 비용 책정이 가능하다.
김태환 행정사가 주도하여 개발된 하이셀프는 녹취록 작성 외에도 반성문, 탄원서, 내용증명, 행정자문, 시세 확인 등 다양한 법률 관련 서류 작성을 비대면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이용자의 시간적·공간적 부담을 줄였다.
법률행정서비스 전문 기업 로아트 법률행정사사무소가 김태환 행정사의 주도로 개발한 비대면 행정서비스 플랫폼 ‘하이셀프’의 자세한 서비스 이용 방법은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