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청·파르나스호텔·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함께해.. 김치명인의 시연까지
(더파워뉴스=최성민 기자) 강남구청이 주관하고 파르나스호텔㈜, (사)대한민국식품명인협회,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후원 및 협찬한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가 지난달 26일 못골어린이도서관에서 진행됐다.
이는 파르나스호텔이 매년 취약계층을 위해 김장김치를 기부해 오던 행사로, 올해는 (사)대한민국식품명인협회 식품명인체험홍보관(관장 조윤주)과 협력하여 대한민국식품명인 제38호 유정임 명인이 함께하는 특별한 행사로 개최됐다.
이날 행사의 내빈으로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권오엽 수출이사, 파르나스호텔 여인창 대표이사, 강남구청 조성명 구청장, 대한민국식품명인 제38호 유정임 명인, 식품명인체험홍보관 조윤주 관장이 자리했다.
내빈들의 간담회 후 강남구청과 파르나스호텔의 김장김치 전달식이 진행되어 김장김치 2,000kg을 저소득층 200가구에 전달했다.
전달식 후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김치 명인인 유정임 명인과 함께하는 김장김치 시연 및 체험이 펼쳐졌다. 유정임 명인의 김장김치 담그는 과정 시연이 선행되고 파르나스호텔 임직원, 강남구청 직원, 자원봉사자 등 40여 명의 참석자들과 유정임 명인이 함께하는 김장김치 담그기 체험을 실시했다.
또한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금번 행사에서 김장 체험을 위해 참석한 파르나스호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전통다과 꾸러미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는 대한민국식품명인 제32호 강봉석 명인의 호박엿, 제33호 박순애 명인의 한과, 제72호 임화자 명인의 쇠고기육포, 제77호 문완기 명인의 식혜로 구성됐다.
한편 대한민국식품명인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우수한 전통식품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식품산업진흥법 제14조(대한민국식품명인의 지정 등)에 의거해 지정 및 육성하고 있다.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대한민국식품명인 및 명인 지정 전통식품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 북촌에 위치한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1층 이음카페와 2층 식품명인 체험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1층 이음카페에서는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전통식품을 활용한 특색 있는 전통 디저트와 음료 및 전통차를 접할 수 있으며, 2층 체험관에서는 대한민국식품명인을 직접 만나 전통식품을 체험하는 명인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체험관에서의 ‘명인체험’은 명인을 직접 만나 우리 전통식품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으며, 명인의 재료와 레시피로 전통식품을 체험하는 ‘평일체험’은 체험관 내부강사와 함께 막걸리, 한과, 고추장, 전통간장 활용 요리, 다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평일체험은 일반인 누구나 10인 이상 체험 희망 시 예약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