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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P 쇼룸’개관 1년.. 120만명 찾으며 동대문 패션 상권에 새로운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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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P 쇼룸’개관 1년.. 120만명 찾으며 동대문 패션 상권에 새로운 상징

최성민 기자

기사입력 : 2025-06-11 11:16

‘DDP 쇼룸’개관 1년.. 120만명 찾으며 동대문 패션 상권에 새로운 상징
(더파워뉴스=최성민 기자)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동대문 패션 상권 및 동대문디자인플라자 활성화를 위해 기획하고 운영 중인 ‘DDP SHOWROOM(이하 DDP 쇼룸)’이 개관 1주년을 맞이했다고 밝혔다.

DDP 쇼룸은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디자인랩 1층과 2층을 아우르는 패션 복합문화공간(Fashion Multi-cultural Space)이다.

DDP 쇼룸은 다양한 B2B2C 사업을 통해 동대문 패션 상권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평균 예약률 90%를 상회하는 DDP 쇼룸 무료 스튜디오, 매 시즌 개최되는 서울 패션-테크-아트가 콜라보된 체험형 전시 등이 그 것이다.

특히 DDP 쇼룸은 동대문 도매 시장의 문화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DDP 쇼룸 샘플스토어에 지난 1년 간 120여 곳 이상의 서울 패션 도매브랜드를 입점 지원하였으며, 매일 10시부터 19시까지 운영하여 ‘낮도매시장’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여기에 DDP 쇼룸 기반 패션 창업자인 ‘디셀러(D-seller)’를 양성하고 교육하며, 샘플스토어 입점기업 13개소(14개 브랜드)가 참여한 팝업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DDP 쇼룸은 올해 서울 패션의 글로벌 확산을 위한 사업 시작으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알리바바 타오바오 글로벌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상설 라이브커머스 운영이 대표적이다. 지난 2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재까지 3개월 간 약 120건의 라이브커머스를 운영하였으며, 총 8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처럼 서울시의 상징적 건축물이자 서울 패션의 중심지인 동대문 상권과의 협업을 통해 서울 패션 기업의 글로벌 판로개척, 동대문 상권 활성화를 위한 거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DDP 쇼룸은 MZ세대와 글로벌 관광객을 주요 대상으로 기획전시 운영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2024년에는 자체 기획전시로 DDP 쇼룸 공간을 알리는데 주력하였다면, 2025년부터는 쿠키런: 킹덤, 핑크퐁 아기상어, 발로란트 등 본격적으로 글로벌 IP와의 공동주관 기획전시를 연달아 개최하며 민관협력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있다. 특히 ‘BEST DAY EVER-아기상어와 최고의 하루’ 전시에는 5월 중 약 11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기도 했다.

‘DDP 쇼룸’개관 1년.. 120만명 찾으며 동대문 패션 상권에 새로운 상징
이처럼 DDP 쇼룸은 매 시즌 다채로운 전시와 인플루언서 협업을 통해 DDP 쇼룸을 하나의 ‘스튜디오’이자 ‘유행의 거점’으로 삼아, 끊임없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대중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DDP 쇼룸 인스타그램과 함께 협업한 크리에이터는 지금까지 누적 500여 명에 달하며, 그 조회수는 1,000만 회를 크게 웃돈다. 올해에는 글로벌 틱톡 크리에이터 100여 명이 참여하는 ‘파트너스’ 프로그램을 운영 예정하고 있다.

DDP 쇼룸은 라이엇 게임즈와 공동주관으로 ‘발로란트(VALORANT) 5주년 기념 오프라인 체험형 팝업 - 내가 발로란트를 플레이하는 이유’를 개최하고 있다. 6월 22일(일)까지 매일 10시부터 19시까지 상시 개방하며,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현장에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연계 이벤트와 의류, 잡화, 피규어 등 다양한 발로란트 굿즈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멀티샵 ‘라이엇 스토어’도 함께 운영된다.

서울경제진흥원 김현우 대표이사는 “DDP 쇼룸은 패션-테크-아트가 결합된 컨셉을 바탕으로 동대문 상권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개관 1주년을 맞이한 지금, 연간 총 방문객은 누적 120만 명에 달한다”며 “동대문 기반의 패션 산업의 부흥과 동대문 상권 일대를 활성화하는 거점 공간으로서 서울의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문화 산업을 모두 만나볼 수 있는 ‘패션 복합문화공간’으로서 그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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