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가 전복 소비 촉진과 가격 안정화를 위해 해외상설판매장을 개설하고 판촉 행사를 갖고 있다. (사진=전남도 제공)
[더파워 호남취재본부 손영욱 기자] 전남도가 미국과 오스트리아에서 전복 상설판촉 행사를 갖고 15만 4천 달러 수출을 성사시킨데 이어, 어업인과 일반이용자에게 신뢰성 높은 유익한 해양정보를 제공한다.
3일 도에 따르면 전복 소비 촉진과 가격 안정화를 위해 미국과 오스트리아에서 전복 해외 판촉 행사를 추진, 15만 4천 달러(한화 약 2억 원)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전복 해외 판촉 행사는 전남도 해외 상설판매장을 거점으로 운영된다. 미국에 11만 달러, 오스트리아에 4만 4천 달러 상당을 각각 판매한다.
미국에서는 지난 8월 21일부터 27일까지 로스앤젤레스 한남체인 플러튼점에서 판촉 행사가 마쳤다. 행사에서는 ‘냉동 활전복’, 손질과 조리가 간편한 ‘자숙전복’, ‘전복김치볶음밥’, ‘전복해물볶음밥’, ‘전복미역국’ 등 다양한 제품이 판매됐다.
현지 소비자들은 전복의 식감과 풍미, 조리 편의성 등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오스트리아에서는 빈에 있는 전남 해외상설판매장에서 오는 10월 중 현지인을 대상으로 냉동 활전복 판촉 행사가 예정됐다. 전남도는 이번 판촉행사를 통해 유럽 고급 식자재 시장도 공략해 수출 기반을 넓힐 계획이다.
7월 전복 산지 가격은 kg당 10마리 기준 2만 406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낮다. 이 때문에 전남도는 수출 확대를 통해 내수 물량을 분산하고, 가격 안정화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적 대응을 적극 펼치고 있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전복을 비롯해 가격이 하락한 농수산물의 경우 수출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생산자의 소득 안정에 기여하겠다”며 “미국 관세에 대응한 농수산식품 수출 지원과 해외 판로 확대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2일 ㈜인터버드와 어업인 맞춤형 해양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했다. (사진=전남도 제공)
도는 이와 함께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이 민간 해양정보 앱 분야 선두주자 ‘바다타임’을 운영하는 ㈜인터버드와 지난 2일 어업인 맞춤형 해양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했다.
바다타임은 100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해양정보 서비스 앱이다. 전국 1천400여 지역의 물때표, 조석예보, 바다날씨 등을 제공하며, 기상청·국립수산과학원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전국 최대 규모(110개소)의 수온관측망을 구축한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과 ㈜인터버드가 손잡고 어업인과 일반이용자에게 신뢰성 높은 해양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협약 내용은 ▲바다타임 어플에 전남 수온 정보 제공 ▲바다타임 전용 홍보 공간을 통한 ‘전남바다알리미’와 전남 수산정책 홍보 ▲해양정보 제공과 데이터 관리 분야 기술 공유 등이다.
두 기관은 상호협력을 통해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수산 구현에 한걸음 더 다가갈 전망이다.
김충남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이번 협약은 과학원이 구축·운영하는 수온 관측망 자료를 유명 민간 플랫폼을 통해 제공, 전남 어장관측시스템의 우수성과 가치를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어업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해양정보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