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사업화 자금 확보하며 차세대 수처리 시장 선도 기대
[더파워 최성민 기자] 한국공학대학교 창업보육센터(이하 한국공대BI)의 입주기업인 퀀텀매트릭스㈜가 ‘2025년도 팁스(TIPS) 프로그램 - R&D 일반트랙’에 최종 선정되어 업무 협약을 체결했음을 밝혔다.
퀀텀매트릭스㈜는 한국공대BI 운영사이자 팁스 운영사인 ㈜한국공학대학교 기술지주회사로부터 2억 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이번 팁스 일반트랙에 선정됨으로써 향후 2년간 최대 5억 원의 연구개발 자금과 더불어 2억 원 규모의 사업화 및 마케팅 지원까지 연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팁스 프로그램은 세계 시장을 선도할 가능성이 있는 기술 아이템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정부 대표 창업 지원 제도다. 민간 투자사가 먼저 기업에 투자하면 정부가 이를 매칭하여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민간과 정부가 협력해 혁신 기업의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이수원 퀀텀매트릭스㈜ 대표는 “이번 팁스 선정은 당사의 기술력과 시장성을 동시에 인정받은 성과”라며, “확보된 연구개발 및 사업화 자금을 기반으로 시스템 고도화와 상용화를 앞당기고,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높여 선도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퀀텀매트릭스㈜의 핵심 기술은 대용량 지능형 자외선 소독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고출력 UVC LED와 지능형 제어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대량의 물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소독할 수 있으며, 기존 화학적 소독 방식의 한계를 극복해 친환경적이고 신뢰성 높은 위생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확장성과 실시간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제어 기능을 갖추어 차세대 공공·산업용 수처리 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퀀텀매트릭스㈜는 2021년 한국공대BI에 입주한 이후 △2023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사업 선정 △2023 경기지역창업보육센터 창업활성화 유공자 수상 △2023 대한민국 물산업 혁신창업대전 수상 △2024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디딤돌’ 선정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며 꾸준히 성장해왔다.
최성민 더파워 기자 news@thepower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