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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홈쇼핑, 중소 파트너사 위해 전용 빅데이터 시스템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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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홈쇼핑, 중소 파트너사 위해 전용 빅데이터 시스템 개방

유연수 기자

기사입력 : 2021-01-11 16:12

주문 매체별 비중·주요 고객 현황 등 제공… 향후 데이터 분석해 서비스 고도화 예정

[사진제공=롯데홈쇼핑]
[사진제공=롯데홈쇼핑]
[더파워=유연수 기자] 롯데홈쇼핑이 파트너사들과 상생을 위해 전용 빅데이터 시스템을 개방했다고 11일 밝혔다.

빅데이터는 기업 의사 결정, 서비스 고도화 등으로 활용도가 높아졌지만 중소기업은 비용, 인력 등 문제로 활용이 쉽지 않았다. 이에 롯데홈쇼핑이 지난해 3월부터 파트너사의 의견을 청취해 전용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획해왔다.

롯데홈쇼핑 파트너사들은 이번 시스템 개방으로 상품 판매 현황과 함께 구매 고객 패턴, 소비 트렌드 분석 등 데이터를 열람해 상품 개발 및 운영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개방되는 시스템은 롯데홈쇼핑의 데이터 기반 분석 서비스다. 파트너사 매출 현황, 취소·반품 사유, 구매 경로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세분화했다.

최근 실적을 기준으로 주문 매체별 비중, 미리 주문 비중, 상위 매출 상품, 주요 고객 현황 및 특징에 대한 데이터도 제공한다.

아울러 취소·반품 사유, 기상분석 데이터와 연계한 방송 일자별 매출 현황 분석 자료도 오픈한다.

롯데홈쇼핑은 향후 다양한 관점에서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김충경 롯데홈쇼핑 빅데이터팀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의 니즈에 가장 근접한 서비스 제공이 경쟁력으로 평가받는 시대”라며 “파트너사의 경쟁력 향상이 곧 고객 만족과 당사 발전에 기여하는 것으로 함께 동반성장을 도모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ews@thepowe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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