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으로 백화점 매출 감소… 매출 격차 좁혀들다 역전
[사진제공=연합뉴스][더파워=김소미 기자] 지난해 코로나19 타격으로 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서 편의점 3사 매출이 백화점 3사 매출을 처음으로 추월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4일 발표한 2019∼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조사 대상 오프라인 대형 유통업체 13곳의 매출 중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33.4%로 가장 컸다.
이어 CU와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3사 매출 비중이 31.0%였고 롯데와 현대, 신세계 등 백화점 3사 매출 비중은 28.4%였다.
지난해 편의점 3사 매출은 2.4% 증가한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외출 자제와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백화점 3사 매출이 9.8% 감소했다.
2019년에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편의점 매출 비중이 각각 33.2%, 30.4%, 29.2%였다.
2016년에는 백화점 3사와 편의점 3사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33.8%와 23%로 1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으나 이후 편의점 시장이 커지면서 격차가 좁혀들다 지난해 처음으로 편의점 매출과 백화점 매출이 역전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다양해지고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구매 연령층도 확대되고 있다”며 “편의점 수가 계속 늘고 있는 것도 이런 변화에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소미 더파워 기자 news@thepower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