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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세페·블랙프라이데이'에도 11월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2.4%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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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세페·블랙프라이데이'에도 11월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2.4% 하락

김소미 기자

기사입력 : 2020-12-23 11:42

코로나19 3차 대유행 영향… 온라인 매출 17%·전체 매출 6.3% 증가

[사진제공=연합뉴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파워=김소미 기자] 지난달 중순부터 시작된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여파로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성장세가 2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3일 발표한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고 오프라인 매출은 2.4% 줄었다. 전체 매출은 6.3%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출은 2개월 만에 꺾였다.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난 2월 7.5% 감소로 돌아선 뒤 6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다 9월(1%)과 10월(2.1%)에 잠시 증가세를 보였었다.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와 ‘블랙프라이데이’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여파로 매출이 급감해 월 전체 실적이 줄어들었다.

업태별로는 편의점(3.3%)을 제외한 대형마트(-4.1%), 백화점(-4.3%), 기업형 슈퍼마켓(-9.8%)의 매출이 일제히 줄어들었다.

반면 온라인 유통업체는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 식품(46.4%), 가전·전자(25.6%), 생활·가구(18.6%) 등 전반적으로 매출이 상승했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출 및 여행 관련 상품 판매가 감소하며 패션(-0.4%), 서비스·기타(-9.8%) 매출이 줄었다.

전체 매출을 보면 가전·문화(23.9%), 유명브랜드(17.9%), 생활·가정(14%) 등은 증가했지만 패션·잡화(-10.3%), 서비스·기타(-2.6%), 아동·스포츠(-1%) 등 외출 관련 상품군은 하락세를 보였다.

김소미 더파워 기자 news@thepowe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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