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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OTT 이용 늘며 오락·문화 물가 4.3%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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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OTT 이용 늘며 오락·문화 물가 4.3% 상승

이경호 기자

기사입력 : 2023-03-14 11:00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더파워 이경호 기자] 해외 단체여행이 늘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자도 많아지면서 지난달 오락·문화 물가가 14년여 만에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2월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지수 중 오락·문화 물가지수는 105.86으로 1년 전보다 4.3% 올랐다.

2019년 4월부터 2020년 11월까지 매월 마이너스를 보이던 오락·문화 물가 상승률은 2020년 12월 플러스로 전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가 이어지던 지난해 2월까지는 상승률이 0∼1%대에 그쳤으나 이후 점차 확대됐다.

지난달 오락·문화 물가 상승을 이끈 것은 코로나19 이후 살아나기 시작한 단체여행이다.

2월 단체여행비는 9.3% 올랐는데 이 가운데 해외 단체여행비가 13.3% 올라 지난해 12월부터 석 달 연속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국내 단체여행비는 4.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야외 활동이 늘면서 등산·캠핑 등 레저용품 가격은 6.1%, 운동용품 가격은 9.5% 각각 상승했다. 헬스장에서 이용하는 트레드밀 등 헬스기구 가격은 4.4%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헬스클럽 이용료(3.4%), 놀이시설 이용료(9.3%), 영화관람료(7.4%) 등 스포츠·문화 서비스 가격도 상승했다.

넷플릭스 등 OTT와 게임 아이템 등 온라인 콘텐츠 이용료도 3.1% 상승했다.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늘면서 관련 제품·서비스 가격이 오른 것도 컸다. 2월 반려동물용품 가격은 9.4%, 반려동물 관리비는 4.4% 상승했다.

이경호 더파워 기자 lkh@thepowe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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