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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 지난해 유제품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1위…매일유업 뒤이어

유연수 기자

기사입력 : 2024-03-13 10:12

hy, 지난해 유제품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1위…매일유업 뒤이어
(더파워뉴스=유연수 기자) hy(옛 한국야쿠르트)가 지난해 주요 유제품 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사회공헌’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이어 매일유업, 남양유업 순으로 조사됐다.

13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3년 유제품 기업 7곳의 ‘사회공헌’ 키워드를 통한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주요 유제품 기업 중에서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hy ▲매일유업 ▲남양유업 ▲빙그레 ▲서울우유 ▲정식품 ▲연세유업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 이름’ + ‘어르신, 기부, 이웃,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 후원, 상생, 협력사, 청소년’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hy가 지난해 3,891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2022년 3,479건의 포스팅 수와 비교하면 412건, 11.84% 늘었다.

매일유업은 같은 기간 3,800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차지했다. 전년 4,595건의 정보량과 비교했을 때 795건, 17.30% 감소하면서 1위 자리를 내줬다. hy와의 정보량 격차는 91건에 불과했다.

3위 남양유업의 ‘사회공헌’ 관련 게시물 수는 3,318건으로 집계됐다. 직전 연도 2,826건의 정보량과 비교 시 492건, 17.41% 증가한 수치다.

4위 빙그레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3,070건으로 나타났다. 직전 연도 1,623건의 포스팅 수 대비 1,447건, 89.16% 급증하며 서울우유를 제쳤다.

5위 서울우유는 1년간 ‘사회공헌’ 관련 정보량으로 2,635건이 집계됐다. 직전연도 정보량 2,015건과 비교 시 620건, 30.7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정식품의 ‘사회공헌’ 게시물 수는 731건을 기록했다. 직전 연도의 429건과 비교하면 302건, 70.40% 늘었다.

연세유업은 지난해 사회공헌 게시물수는 174건으로 나타났다. 다만 2022년 35건 대비 139건, 397.14% 급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대부분 유제품 기업들의 사회공헌 관심도가 2022년 대비 크게 늘었다"면서 "특히 hy와 매일유업 등의 사회공헌 활동 행보 두드러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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