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뉴스=유연수 기자) CJ제일제당은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383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1.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3일 공시했다.
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 증가세로 전환한 이후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전체 매출은 0.3% 늘어난 7조2387억원으로 집계됐다. 순이익은 1478억원으로 16% 늘었다.
CJ대한통운을 제외한 CJ제일제당 2분기 매출은 4조3314억원으로 2.1%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2690억원으로 14.1% 늘었다.
CJ제일제당의 호실적은 해외 식품사업과 바이오사업 부문이 이끌었다. 2분기 해외 식품사업은 독일, 네덜란드 등 서유럽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 입점을 늘리면서 1조3244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유럽의 경우 영국뿐 아니라 독일, 네덜란드 등 서유럽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에 입점을 가속화하며 매출이 57% 증가했다.
북미에서도 주력 제품인 만두와 상온 가공밥, 피자 매출이 각각 28%, 24%, 12% 늘면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오세아니아는 호주를 중심으로 대형 유통채널인 울워스에서 비비고 냉동김밥, 만두 신제품 등을 선보이며 신규 수요를 창출해 매출이 51% 늘었다.
국내 식품사업 매출은 1조3807억원으로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주요 제품인 햇반(18% 증가), 만두(12% 증가) 등 가공식품 매출이 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사업부문은 고부가가치 품목 판매를 확대해 매출 1조564억원(1% 증가), 영업이익 990억원(17.4% 증가)을 기록했다.
글로벌 1위 품목인 '트립토판' 매출이 38% 증가했고, 'Taste&Nutrition'은 37%, '스페셜티 아미노산'은 15% 각각 늘었다. 특히 '테이스트엔리치'는 수요를 회복하면서 판매량이 20% 이상 늘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Feed&Care)는 5699억원의 매출과 34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에서의 사료∙축산 판매량 축소로 매출은 줄었으나, 양돈∙축산 판가가 안정화되는 동시에 원가 절감 노력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CJ제일제당은 지난 5월 설립한 프랑스 법인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서 K-푸드 지배력을 넓히면서, 동시에 중국과 일본에서 실적 개선에 주력할 예정이다.
바이오 사업 부문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고, 테이스트엔리치를 앞세워 글로벌 조미 소재 시장에서 신규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앞세워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하고 경영 효율화를 통한 질적 성장에 속도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