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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카드 소비 키워드는 '고정비 절약'…OTT 혜택 카드 검색량 89%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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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카드 소비 키워드는 '고정비 절약'…OTT 혜택 카드 검색량 89% 급증

유연수 기자

기사입력 : 2025-07-22 11:13

상반기 카드 소비 키워드는 '고정비 절약'…OTT 혜택 카드 검색량 89% 급증
[더파워 유연수 기자] 올해 상반기 소비자들은 고정 지출을 줄이기 위한 신용카드 혜택에 주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관련 카드 혜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며 카드 검색 트렌드를 주도했다.

22일 카드 비교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발표한 ‘2025년 상반기 카드 소비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OTT/영화/문화’ 혜택군 검색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9% 증가해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넷플릭스, 디즈니+, 티빙 등 주요 OTT 플랫폼의 요금 인상과 계정 공유 제한 확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3월 진행된 ‘OTT 구독료 소득공제 설문조사’에서도 81.2%가 ‘공제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응답해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방증했다.

그 뒤를 이어 ‘공과금/렌탈’, ‘모든 가맹점’ 혜택군도 상위에 올랐다. 고물가 속 필수 생활비 지출을 아끼기 위한 소비자들의 전략적 선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카드고릴라의 ‘2025년 인기 신용카드 TOP 10’에는 OTT·공과금 혜택이 있는 ‘신한카드 Mr.Life’, ‘KB국민 My WE:SH 카드’, ‘롯데 LOCA 365 카드’, 모든 가맹점 할인 혜택이 있는 ‘현대카드 M’, ‘롯데 LOCA LIKIT 1.2’ 등이 포함됐다.

반면, 검색량이 가장 많이 줄어든 혜택군은 ‘교통’으로, 지난해보다 19% 감소했다. 기후동행카드, K-패스 등 대체 교통 지원책이 확산되며 해당 카드 수요가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무실적’ 혜택과 ‘항공 마일리지’ 카드 검색도 각각 17%, 13% 줄었다. 특히 항공 마일리지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증가세를 보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에 따른 아시아나 마일리지 카드 단종 영향으로 처음 하락 전환했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상반기 카드 혜택 검색량 변화는 OTT 요금 인상, 불경기, 마일리지 카드 단종 등 외부 요인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며 “하반기에는 추석 연휴, 민생 소비쿠폰, 연말정산 등 계절·정책 이슈에 따라 새로운 카드 검색 트렌드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연수 더파워 기자 news@thepowe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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