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이경호 기자] 최근 삼성전자 드럼세탁기 유리문이 깨지는 사고가 잇달아 발생한 것과 관련해 한국소비자원이 조사에 나섰다.
한국소비자원은 삼성전자에 해당 사고 원인과 사실관계를 요구하는 공문을 세 차례 보낸 뒤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국가기술표준원과 함께 사고 진위를 파악하는 것도 고려 중이다. 향후 관련 자료 수집, 사고 원인 조사, 삼성전자 해명 청취 등을 거쳐 결과에 따라 자발적 리콜 권고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소비자원이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서다. 최근 세탁기 사용 도중 굉음을 내며 유리문이 파손되는 사례가 온라인을 통해 공유되면서 소비자들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언론 보도를 통해 삼성전자 드럼세탁기 관련 사고가 발생한 사실이 다수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이달 초 서울에 거주하는 A씨는 구입한 지 4개월 된 드럼세탁기에 면옷을 돌렸는데 10여분 뒤에 ‘펑’ 소리와 함께 세탁기 유리문이 깨졌다고 밝혔다.
폭발 후에도 세탁기는 계속 작동했지만 A씨는 큰 사고로 이어질까 봐 두려워 건드리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보다 앞서 인천에 거주하는 B씨는 지난달 작동 중이던 삼성전자 드럼세탁기가 폭발해 유리문이 산산조각 나고 세제 투입구 부분이 파손되는 사고를 겪기도 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나 병원의 신고 없이도 소비자원의 판단에 따라 직접 조사에 착수할 수 있다”면서 “필요에 따라 현장조사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삼성전자의 답변 자료를 받는 대로 추가 조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소비자에게 위해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업자에 시정을 권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