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2025.07.17 (목)

더파워

맥도날드, 지난해 ‘사회공헌’ 관심도 2년 연속 1위…롯데리아·맘스터치 순

메뉴

산업

맥도날드, 지난해 ‘사회공헌’ 관심도 2년 연속 1위…롯데리아·맘스터치 순

유연수 기자

기사입력 : 2024-02-21 10:13

데이터앤리서치제공
데이터앤리서치제공
(더파워뉴스=유연수 기자) 맥도날드가 지난해 주요 햄버거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사회공헌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를 기록, 2년째 1위를 기록했다.

이어 롯데리아, 맘스터치 순으로 조사됐다.

21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3년 햄버거 브랜드 6곳의 ‘사회공헌’ 키워드를 통한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햄버거 브랜드 중 6곳을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맥도날드 ▲롯데리아 ▲맘스터치 ▲버거킹 ▲KFC ▲프랭크버거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 이름’ + ‘어르신, 기부, 이웃,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 후원, 상생, 협력사, 청소년’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맥도날드는 지난해 총 5,841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조사를 진행한 햄버거 브랜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5,017건의 포스팅 수와 비교하면 824건, 16.42% 늘었다. 맥도날드는 지난달 진행한 데이터앤리서치의 2023년 햄버거 브랜드 전체 관심도 분석에서도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롯데리아는 같은 기간 1,966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차지했다. 전년 같은 기간 1,627건의 정보량과 비교했을 때 339건, 20.84% 증가했다.

3위 맘스터치의 ‘사회공헌’ 관련 게시물 수는 1,900건으로 집계됐다. 직전 연도 같은 시기 1,739건의 정보량과 비교 시 161건, 9.26% 증가한 수치다. 2위 롯데리아와의 게시물 수 격차는 66건에 불과했다.

4위 버거킹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1,281건으로 나타났다. 다만 직전 연도 1,743건의 포스팅 수 대비 462건, 26.51% 줄었다.

KFC는 1년간 683건의 ‘사회공헌’ 관련 정보량이 확인됐다. 전년 동기 정보량 826건과 비교 시 143건, 17.31% 감소했다.

같은 기간 프랭크버거의 ‘사회공헌’ 게시물 수는 315건을 기록했다. 직전 연도의 159건과 비교하면 156건, 98.11% 급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햄버거 업계 사회공헌 관심도가 2022년 대비 8% 가까이 높아졌다"면서 "특히 맥도날드, 롯데리아, 맘스터치 등 상위 3개 브랜드의 노블리스 오블리주 절대 정보량 증가세가 눈길을 끌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식시황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186.38 ▼28.90
코스닥 812.23 ▼0.65
코스피200 431.16 ▼3.62
암호화폐시황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62,417,000 ▼388,000
비트코인캐시 685,500 ▲4,500
이더리움 4,559,000 ▲95,000
이더리움클래식 27,240 ▲260
리플 4,163 ▲48
퀀텀 3,195 ▲1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62,506,000 ▼337,000
이더리움 4,555,000 ▲97,000
이더리움클래식 27,200 ▲240
메탈 1,100 0
리스크 638 ▲1
리플 4,161 ▲49
에이다 1,047 ▲12
스팀 204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62,420,000 ▼320,000
비트코인캐시 684,000 ▲2,000
이더리움 4,560,000 ▲100,000
이더리움클래식 27,200 ▲300
리플 4,161 ▲52
퀀텀 3,191 ▲15
이오타 30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