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2025년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4조4,537억원, 영업이익 5,674억원, 당기순이익 3,616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AI 사업과 유선 부문의 성장이 있었지만, 지난해 일부 자회사 매각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5% 소폭 감소했다. 반면, AI 데이터센터(AI DC) 및 AI 플랫폼(AIX) 중심의 사업 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13.8%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0.1% 감소했다.
AI DC 사업은 데이터센터 용량 및 가동률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1.1% 증가한 1,02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분기 천억원대 매출을 지속하며 하이퍼스케일급 AI 데이터센터 구축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AIX 사업도 전년 동기 대비 27.2% 성장한 452억원을 기록했다. AI 클라우드와 B2B 마케팅 수주 증가가 실적을 견인했으며, 에이닷 기반 기업용 솔루션 ‘A. Biz’는 상반기 중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AI 서비스 이용자 확대도 두드러진다. AI 에이전트 ‘에이닷(A.)’은 누적 가입자 900만명을 돌파했으며, 글로벌 서비스 ‘에스터(Aster)’는 미국에서 베타 테스트를 시작, 하반기 정식 출시 예정이다.
통신 부문은 5G 및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분기 배당금은 주당 830원으로 결정됐으며, 배당기준일은 5월 31일이다. SKT는 배당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정관을 변경, 먼저 배당금을 확정한 후 기준일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절차를 바꿨다.
SKT는 최근 발생한 사이버 침해 사고와 관련해 고객 보호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FDS(이상인증시도 차단 시스템)를 최고 수준으로 운영 중이며, 모든 고객에게 유심보호서비스를 자동 가입 완료했다. 또한 고객 요청 시 유심 무료 교체를 시행, 11일 기준 147만명이 교체를 완료했다.
12일부터는 기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복제를 차단하는 ‘유심 재설정’ 솔루션과 해외 로밍 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업그레이드된 유심보호서비스도 도입했다. 이를 위해 전국 2,600여 개 T월드 매장은 번호이동 및 신규가입 업무를 중단하고 유심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SKT는 외부 전문가 및 고객이 참여하는 ‘고객 신뢰회복 위원회’를 구성해 보안 및 고객 보호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김양섭 SKT CFO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사업 전반을 점검하고 고객 보호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