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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맹점 10곳 중 6곳 ‘무휴’…장시간 영업에 내몰린 자영업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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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맹점 10곳 중 6곳 ‘무휴’…장시간 영업에 내몰린 자영업자들

최병수 기자

기사입력 : 2025-04-23 09:14

편의점·카페·제과점 ‘무휴 운영’ 일상화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다가오는 5월 황금연휴를 앞두고 직장인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상당수 자영업자들은 여전히 쉴 틈 없이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 실정이다.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점 가운데 정기휴무일이 단 하루도 없는 곳이 전체의 6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과 프랜차이즈(가맹점)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기준 국내 15개 주요 업종(기타 제외)에 속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가운데 정기휴무일이 없는 곳은 16만9,364개로 집계됐다. 전체 가맹점 27만86개의 62.7%에 해당하는 규모다. 여기서 말하는 정기휴무일은 공휴일이나 명절 외에 가맹점이 매주 일정하게 쉬는 날을 의미한다.

업종별로 보면, 24시간 운영 특성이 있는 편의점의 ‘무휴’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전체 5만4,828개 중 99.2%인 5만4,392개가 정기휴무일 없이 영업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커피·기타 비알코올 음료점업도 81.4%, 제과점업 78.3%, 피자·햄버거·샌드위치 및 유사 음식점업 59.5%, 생맥주·기타주점업 56.8% 등 절반 이상이 ‘무휴’ 운영 중이었다.

반면, 자동차 전문 수리업(2.8%)이나 의약품·의료용품 소매업(12.1%)은 정기휴무일이 없는 가맹점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영업시간도 길다. 전체 가맹점 가운데 하루 평균 영업시간이 14시간 이상인 곳은 7만2,972개(27.0%)에 달했다. 이 역시 편의점이 99.7%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제과점업(34.3%), 가정용 세탁업(24.3%), 커피·기타 비알코올 음료점업(19.1%), 문구·회화용품 소매업(18.8%) 순이었다.

전문가들은 한국의 자영업 의존도가 높고 경쟁이 치열한 구조 속에서 이러한 ‘장시간·무휴’ 영업이 일반화된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취업자 5명 중 1명이 자영업자인 만큼, 휴무일을 갖기 어려운 구조다. 특히, 소자본 창업이 많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인건비와 임대료 부담으로 인해 영업시간을 줄이거나 휴무를 가지면 수익이 악화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하지만 이처럼 쉬지 않고 장시간 영업을 이어가고 있음에도 자영업자들의 경영 여건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발표한 ‘금융안정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자영업자의 평균 소득은 2022년 말 4,131만 원에서 2023년 말 4,157만 원으로 소폭 증가했지만,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말(4,242만 원) 수준을 여전히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높은 자영업자 비중과 서비스업 경기 부진 등 구조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자영업자의 소득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자영업자의 소득 회복이 지연되면서 대출 연체율이 취약 차주를 중심으로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다"며 "자영업자 지원 정책은 개별 자영업자의 상환 능력과 의지에 따라 금융지원, 채무조정, 재기 지원 등을 차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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