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28일 오전 10시부터 유심(USIM) 무상 교체 서비스를 시작하며 운영 중인 온라인 예약 시스템이 접속자 폭주로 대기 시간이 급증하고 있다.
앞서 해킹 공격으로 가입자 유심 정보가 일부 탈취된 SK텔레콤은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유심 무료 교체 예약 시스템'을 개통했다. 고객들은 해당 웹사이트나 T월드 홈페이지, 검색 포털을 통해 예약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으며, 본인 인증 후 희망 매장을 선택해 교체 예약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날 시스템 개통 직후 접속자가 몰리며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등 이용에 불편이 발생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교체 서비스 시행 첫날부터 매장 방문이 집중될 경우 고객 불편이 예상돼 온라인 예약을 유도했으나, 예상보다 많은 접속이 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심보호서비스가입대기
이번 유심 교체는 SK텔레콤 가입자 2,300만 명과 알뜰폰 가입자 187만 명 등 총 2,500만 명을 대상으로 한다. SK텔레콤은 현재 100만 개 유심을 보유하고 있으며, 5월 말까지 500만 개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그러나 대규모 교체 수요에 비춰보면 초기 재고 부족과 예약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유심 교체를 신청한 고객은 예약 순서대로 교체 날짜를 문자로 안내받는다. 교체 현장에서는 신분증과 예약 확인 문자를 대조해 본인 여부를 확인한 뒤 유심을 전달한다. 또한, SK텔레콤은 유심 불법 복제를 예방하기 위해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여러 회선을 보유한 가입자는 스마트폰, 태블릿, 워치 등 소유 회선 전체를 한 번의 신청으로 교체할 수 있다. 공항 로밍센터에서도 교체가 가능하며, 특히 인천공항 로밍센터는 인력을 50% 증원해 대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