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유연수 기자] HD현대일렉트릭이 영국 전력회사와 1404억원 규모의 친환경 초고압 변압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유럽 친환경 전력기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HD현대일렉트릭은 31일, 영국의 국가 전력회사인 ▲내셔널그리드(National Grid)와 400kV급 12대, 275kV급 1대 등 총 13대의 초고압 변압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제품은 2028년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수주 물량 중 11대는 절연유를 식물유 기반의 합성유(Synthetic Ester Oil)로 대체한 친환경 변압기로, 자연 분해가 가능하고 화재 위험이 낮아 재생에너지 발전소나 도심·산업시설 등에 적합하다. 기존의 광유(Mineral Oil) 기반 제품보다 고기능성으로 평가받으며, HD현대일렉트릭은 앞서 미국에서도 동일 사양 제품을 공급하며 품질과 기술력을 입증받은 바 있다.
이번 계약은 지난 5월 스코틀랜드 전력회사와의 초고압 변압기 계약에 이은 연속 수주 사례다. HD현대일렉트릭은 두 달 만에 영국에서 추가 수주에 성공하며, 유럽 초고압 변압기 시장에서 입지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영국은 2035년까지 전력 부문 탈탄소화를 목표로 삼고 있으며, 해상풍력 50GW, 태양광 70GW, 원전 24GW 등 대규모 발전설비 증설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전력 인프라 설비 교체와 증설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영국은 글로벌 전력기기 기업들에게 중요한 전략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HD현대일렉트릭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미국 시장에서의 친환경 변압기 납품 경험과 기술 경쟁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유럽 내 친환경 전력기기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