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유연수 기자] KT가 초소형 기지국(펨토셀)에 대한 관리 부실로 무단 소액결제 사태를 초래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미사용 장비 자동 차단’ 등 기본적인 관리 체계를 운영하는 것과 달리, KT는 고객 연락에만 의존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방치해왔다는 것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해민 조국혁신당 의원은 24일 “KT가 펨토셀 관리 지침을 별도로 마련하지 않고 고객 연락에만 의존한 채 회수를 진행해왔다”며 “결국 이 같은 허술한 관리가 이번 소액결제 사고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KT는 펨토셀을 20만대 이상 보급하며 이동통신 3사 중 가장 많은 규모를 차지했지만 △미사용 장비 자동차단 △위치 급변 시 고유값 등록 삭제 등의 관리 체계가 마련돼 있지 않았다. 반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장기간 미사용되거나 일정 거리 이상 이동하는 장비를 자동 탐지해 차단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고유값을 삭제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KT의 관리 부실로 방치된 펨토셀이 해커의 불법 장비로 악용되면서 2만여명의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됐고, 강제 소액결제를 통해 362명이 총 2억4000만원 규모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KT는 이를 사전에 탐지하지도 못했다.
이해민 의원은 “KT가 기간통신사업자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위기관리센터를 포함한 대통령실 이전 등 국가 주요 통신 인프라 사업을 수행하는 KT의 망 관리 부실이 국가적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철저한 조사와 검증은 물론 인적 쇄신을 포함한 근본적인 개선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