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최병수 기자] KB금융그룹은 1일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그룹 전 계열사의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가 참석하는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종합 대책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9월 선제적으로 수립한 ‘소비자보호 가치체계’의 후속 조치로, 양종희 회장이 직접 주관해 구체적 실행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KB금융은 영국 금융감독청(FCA)의 ‘소비자 의무(Consumer Duty)’를 토대로 고객 중심 경영 철학과 현장 경험을 반영해 ‘소비자의 권익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금융’을 새로운 원칙으로 정립한 바 있다.
회의에서는 ▲지주 차원의 소비자보호 총괄 기능 강화 ▲소비자보호 핵심사항을 반영한 KPI 설계 및 CCO 권한 확대 ▲상품 설계부터 판매·사후관리까지 아우르는 소비자 중심 상품 프로세스 개정 ▲VOC 데이터 기반의 민원관리 체계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통합 대응체계 구축 등 그룹 차원의 핵심 과제를 다룰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소비자보호·노동·환경 등 시대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소비자 중심 금융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든 영업 현장에서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권익과 신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 시스템과 조직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병수 더파워 기자 news@thepower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