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이경호 기자] 기아가 1962년 1호 차량 출시 이래 60년 만에 국내에서 1500만대를 판매하는 위업을 달성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의 국내 자동차 누적 판매 대수는 지난달 1498만4825대를 기록한 데 이어 이달 중순께 1500만대를 넘어섰다.
기아는 1962년 한국 최초 삼륜차 K-360을 시작으로 상용차만 판매하다 1974년 최초의 국산 승용차 브리사를 출시했다. 1980년대부터 프라이드 등 승용 모델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1986년 국내 시장 첫 연간 판매 10만대를 달성했고, 1989년에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넘어섰다. 1999년에는 500만대, 2013년에는 1천만대를 달성했다. 이후 9년 만에 1천500만대 고지에 올랐다.
60년간 내수시장에서 팔린 1천500만대를 유형별로 보면 승용이 약 680만대(45%), 레저용 차량(RV) 약 420만대(28%), 상용차 약 400만대(27%)로 분류된다.
지난 60년간 국내서 판매된 기아 차량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기아의 대표적인 경차인 모닝(약 121만대)으로 나타났으며, 이어 카니발(약 113만대), 쏘렌토(약 103만대) 등이 국내 누적 판매량 100만대 고지를 밟았다. 스포티지의 국내 누적 판매량은 85만대로 집계됐다.
누적 2천만대 달성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가 견인할 전망이다. EV6, 봉고 EV, 니로 EV 등 전기차 대표 차종이 선전하는 가운데 다양한 차종에 포진한 하이브리드 모델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2011년 국내 1500만대를 먼저 돌파했고 2018년 2000만대를 넘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