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2025.07.10 (목)

더파워

'저소비'가 뷰티 트렌드도 바꿨다…다이소, Z세대 화장품 성지로 부상

메뉴

산업

'저소비'가 뷰티 트렌드도 바꿨다…다이소, Z세대 화장품 성지로 부상

유연수 기자

기사입력 : 2025-05-28 10:25

'저소비'가 뷰티 트렌드도 바꿨다…다이소, Z세대 화장품 성지로 부상
최근 고물가·불경기 속에서 소비를 줄이는 ‘저소비’가 새로운 생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과거 ‘플렉스(Flex)’, ‘욜로(YOLO)’로 대표되던 소비 양태는 점차 사라지고, ‘듀프(Dupe) 소비’, ‘무지출 챌린지’, ‘요노(YONO: You Only Need One)’ 등 절제와 실용 중심의 소비 문화가 주류로 부상했다. 이른바 ‘저소비 코어(Underconsumption Core)’ 현상이 확산되는 가운데, 소셜 미디어에서는 다이소가 Z세대 뷰티 소비의 중심지로 떠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소셜 빅데이터로 본 저소비 코어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저소비 흐름 속에서 ‘오픈런(매장 오픈 시간에 맞춰 방문)’의 대상 역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오픈런’ 언급량은 2022년 대비 2024년에 2.3배 급증했다. 흥미로운 점은 오픈런 대상 브랜드의 변화다. 2021년까지는 백화점과 명품 브랜드가 중심이었지만, 2022년에는 편의점, 2023년에는 다이소가 주요 키워드로 부상했다.

다이소를 찾는 소비자들의 관심은 특히 뷰티 제품에 집중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다이소 관련 상품 중 뷰티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6.3%에서 2024년 18.3%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생활·주방용품, 취미·여가 제품에 이어 다이소 상품 언급량 3위를 차지할 만큼 뷰티템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뷰티 대표 유통채널로 꼽히는 올리브영과 비교해도 다이소의 화제성이 더 두드러졌다. ‘다이소+화장품’ 조합 키워드의 언급량은 2023년 하반기부터 꾸준히 증가해 2024년 상반기에는 올리브영을 넘어섰다. 특히 SNS상에서 화제가 되는 ‘품절템’ 키워드에서도 2024년 기준 다이소 관련 제품이 올리브영보다 더 많이 언급됐다.

이 같은 흐름에 따라 클리오, 토니모리 등 주요 뷰티 브랜드는 다이소 전용 세컨 브랜드를 론칭하며 시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SNS에서는 다이소 화장품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조합해 소개하는 콘텐츠도 유행하고 있어, 다이소가 ‘저소비 코어’ 시대의 뷰티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보고서는 뷰티 외에도 패션(SPA 브랜드), 외식(F&B) 영역에서도 저소비 중심의 소비 패턴을 짚고 있다. 특히 Z세대의 실제 목소리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 경향성을 교차 검증해, 새로운 소비문화의 실체를 조명했다. Z세대가 다이소 뷰티템을 선호하는 이유, 음식·디저트 소비 시 만족하는 요소 등도 보고서에서 함께 다뤄졌다.

절제 속에서도 자신만의 스타일을 놓치지 않는 ‘저소비’ 트렌드는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에서 주요한 소비 키워드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식시황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154.68 ▲20.94
코스닥 795.61 ▲5.25
코스피200 424.40 ▲2.38
암호화폐시황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0,637,000 ▼217,000
비트코인캐시 694,500 ▼4,500
이더리움 3,758,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23,840 ▼60
리플 3,274 0
퀀텀 2,849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0,664,000 ▼225,000
이더리움 3,757,000 0
이더리움클래식 23,850 ▼80
메탈 963 ▼6
리스크 552 ▲1
리플 3,274 ▼1
에이다 843 ▲1
스팀 182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0,710,000 ▼270,000
비트코인캐시 694,500 ▼4,000
이더리움 3,757,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23,890 ▼20
리플 3,276 ▲2
퀀텀 2,848 ▼12
이오타 23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