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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스포츠, 중국 광고 표절 논란…현지서 IP 침해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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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스포츠, 중국 광고 표절 논란…현지서 IP 침해 지적

이경호 기자

기사입력 : 2025-11-17 16:28

코오롱스포츠, 중국 광고 표절 논란…현지서 IP 침해 지적
[더파워 이경호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의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가 중국에서 공개한 광고 영상이 현지 그림책과 서사·시각 요소가 닮았다는 의혹을 받으며 표절 논란이 제기됐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공개된 영상이 특정 그림책과 상당 부분 겹친다는 주장이 현지에서 제기되며 지식재산권(IP) 침해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논란은 중국 그림책 작가 아시(我是阿浠)가 지난 12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코오롱스포츠(중국명 可隆)의 광고 영상 ‘후창더수(胡长的树)’가 자신이 2024년 9월 출판한 그림책 ‘숲의 시작(森林的开始)’과 유사하다고 공개하면서 시작됐다. 아시는 광고 속 장면이 그림책 16개 펼친 페이지 중 9개와 매우 흡사하며 유사 비율이 56.25%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화분을 사람에 비유하는 은유적 표현부터, 깨진 화분에서 새 뿌리가 자라는 서사 구조, 그리고 핵심 시각 심볼까지 중복된다고 지적했다. 문제가 된 광고는 중국 배우 후거(胡歌)와 협업해 제작됐으며, 화분 속 나무가 제약을 벗고 성장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중국 현지에서는 이번 논란이 K패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소비자 이미지 훼손 가능성이 제기되며 브랜드에 부정적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코오롱스포츠는 2006년 중국 시장에 진출했으며, 2017년 중국 스포츠웨어 기업 안타그룹과 합작사를 설립해 중화권 사업을 확대해왔다. 양사의 지분 비율은 50대50이다.

이경호 더파워 기자 lkh@thepowe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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