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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카카오, 국내 메신저의 플랫폼화 준비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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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카카오, 국내 메신저의 플랫폼화 준비 박차

김세인 기자

기사입력 : 2017-03-15 17:57

자료=카카오, 한화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자료=카카오, 한화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카카오는 직접 하드웨어 단말을 만들기 보다는 새로운 플랫폼에 어울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라이선스를 통해 제휴업체(3rd party)를 활용하면서 국내 메신저의 플랫폼화를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월 카카오가 인공지능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내세우는 전문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을 설립했다.

카카오는 글로벌 업체나 국제 경쟁사에 비해 후발주자지만, 카카오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메신저 시장의 절대적인 지배력과 모빌리티, 콘텐츠 등 데이터가 카카오의 챗봇 플랫폼화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메신저는 종속성이 강하고 개개인의 식별이 확실한 플랫폼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절대적인 지배력을 갖고 있는 카카오의 챗봇 플랫폼 서비스는 성공 가능성이 높다.

카카오는 상반기안에 플러스친구를 개편해 쇼핑, 배달, 예약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개인비서 서비스로 카카오톡 대화형인공지능 챗봇을 탑재해 구현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난해 카카오는 초기단계의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꽃 검색 서비스를 출시했고, 다음 포털에 적용 중인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루빅스' 시스템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이제 메신저는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고르고 광고를 보는 형태에서 벗어나 이용자 개인의 맥락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바뀌어가고 있다. 카카오가 보유하고 있는 모빌리티, 콘텐츠, 페이 서비스의 데이터는 이처럼 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활용될 것이다.

김세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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