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조성복 기자]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4235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전년 영업손실인 2819억원 대비 50.2%(1416억원) 적자폭을 키웠다고 29일 밝혔다.
쌍용차의 지난해 매출 2조950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8.6% 감소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손실은 4785억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폭이 늘어났다.
쌍용차 관계자는 "복지와 인건비 감축 등 강력한 자구책을 통한 고정비 절감 노력에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따른 수출 감소와 부품 수급 문제로 인한 생산 차질 영향으로 전년 대비 적자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판매는 10만7416대로 전년 대비 20.6% 줄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수출 물량이 감소하면서 수출은 1만9528대로 전년 대비 28.8% 급감했다. 내수는 8만7888대로 전년 대비 18.5% 줄었다.
다만 지속적인 제품 개선, 신제품 출시, 글로벌 네트워크 재정비, 제품 믹스 다각화 작업 등을 통해 4분기에는 판매 상승세를 보였다.
쌍용차는 올해도 국내 최초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 모델 'E100' 등 신제품 출시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판매 물량 확대와 함께 손익을 개선할 방침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전년 대비 판매가 감소했으나,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및 비대면 판매 채널 강화를 통해 4분기 연속 회복세를 보였다"며 "앞으로 신규 투자자 확보 후 다양한 신차를 출시하고 해외판로를 모색해 코로나19 상황 극복과 함께 경영 정상화를 앞당기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