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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했는데... 슈링크플레이션 진짜였네"... 바프·서울우유 등 용량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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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했는데... 슈링크플레이션 진짜였네"... 바프·서울우유 등 용량 '축소'

최병수 기자

기사입력 : 2023-12-13 11:51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파워 최병수 기자]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제품 용량을 줄이는 '꼼수 인상'을 의미하는 '슈링크플레이션'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한 가운데, 지난 1년간 9개 식품사가 37개 상품이 가격은 유지한 채 용량을 줄인 이른바 ‘꼼수인상’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참가격에서 관리하는 가공식품과 언론보도 등을 통해 언급된 상품에 대한 슈링크플레이션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13일 밝혔다.

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가격정보종합 포털사이트 참가격 내 가공식품 209개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사이 3개 품목 19개 상품의 용량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양을 줄인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 가격은 유지하는 대신 용량을 줄임으로써 실질적인 가격인상 효과를 노려 ‘꼼수 인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바프'(HBAF)의 허니버터아몬드 등 견과류 16개 제품, CJ제일제당의 백설 그릴 비엔나(2개 묶음 상품),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체다치즈 20매 상품과 15매 상품 등의 용량이 적게는 7.7%에서 많게는 12.5%까지 줄었다.

바프의 경우 허니버터아몬드 등의 용량 변경 사실을 자사몰을 통해 고지했다. 몬덜리즈 인터내셔널의 호올스 7개 상품과 가정배달용 제품인 연세대학교 전용목장우유 2개 상품의 용량이 10.0∼17.9% 줄었다. 연세대학교 전용목장우유의 경우 자사몰을 통해 용량 변경 내용을 안내했다.

언론보도를 통해 언급된 제품 10개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한 결과, 올해 용량을 줄인 제품은 9개였다. 동원에프앤비의 양반 참기름김·들기름김, 해태 고향만두, 오비맥주의 카스 캔맥주(8캔 묶음), CJ제일제당의 숯불향 바베큐바, 풀무원의 올바른 핫도그 등 핫도그 4종의 용량이 1.3~20.0% 줄었다.

CJ제일제당은 백설 그릴 비엔나 소시지(2개 묶음)를 640g에서 560g으로 줄이면서 가격도 9480원에서 8890원으로 내렸다. 이에 따라 10g당 가격은 약 8% 인상됐다.

소비자원은 “일부 제조사가 용량 변경은 인정하면서도 포장재나 레시피가 변경된 리뉴얼 상품이라고 주장해 왔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추후 식품 및 생필품의 용량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연내 대형마트, 백화점 등 주요 유통사와 모니터링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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