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최병수 기자] 양종희 KB금융 회장이 경쟁과 생존이 아닌 상생과 공존으로의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리딩금융을 넘어서 대한민국 금융의 스탠다드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양종희 KB금융그룹은 장은 2일 여의도 본점 신관에서 진행된 ‘2024년 시무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양종희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우리에게 익숙했던 전통적 고객 분류는 이제 무의미해지고 있고, 부(富)의 양극화로 사회 곳곳에 취약계층이 확대됨에 따라 금융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KB가 흔들림 없는 강자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 기존의 방법이 '경쟁과 생존'이었다면 이제는 '상생과 공존'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양 회장은 지난 취임사에서 강조했던 네 가지 경영방향인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하는 경영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주는 KB △직원에게 자긍심과 꿈을 줄 수 있는 회사 △주주님들의 기대에 보답할 수 있는 경영을 구현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양 회장은 "KB고객'의 범주에 '사회'를 포함해, KB-고객-사회의 '공동 상생전략'을 추진할 것"이라며 "KB-고객-사회가 함께 커가는 '공동의 상생전략'에 앞장서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고객을 섬기는 철학을 바탕으로 상품/서비스 판매 원칙을 전면 재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양 회장은 “KB는 모든 순간 고객과 연결돼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며 “모든 금융상품과 서비스 기능을 고객 접점 어디든 맞춤형으로 플랫폼에 탑재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비대면 중심으로 근본적이고 과감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양 회장은 "직원들이 성장을 통해, KB에서 꿈과 미래를 그려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 직원은 KB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자 힘의 원천"이라며 "미래 직무변화에 대비해 끊임없이 학습하고 변화하며 모두가 탐낼 만한 '전문성'과 '품격'을 가진 금융인으로 성장해 나가달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양 회장은 주주들에게 KB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주주님들께 ‘KB 브랜드’ 자체가 ‘금융의 스탠다드이자 고유의 가치’가 되도록 할 것이며,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드릴 수 있도록 계열사별 성장전략을 재정비함으로써 KB라는 브랜드가 사회, 고객, 직원, 주주 모두의 마음속에 긍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시무식에서는 지난 2023년 한 해 KB금융그룹 발전에 크게 기여한 직원들에게 ‘올해의 KB Star 상’을 수여하는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