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2026.06.25 (목)

더파워

삼양그룹, 5개 상장사 ESG 성과 통합 공개…바이오팜 첫 포함

메뉴

산업

삼양그룹, 5개 상장사 ESG 성과 통합 공개…바이오팜 첫 포함

한승호 기자

기사입력 : 2026-06-25 13:24

‘2025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안전·기후·준법 등 6대 이슈 선정

/삼양그룹
/삼양그룹
[더파워 한승호 기자] 삼양그룹이 그룹 내 주요 상장사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통합 정리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삼양그룹은 ‘2025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전자공시시스템과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삼양홀딩스, 삼양사, 삼양바이오팜, 삼양패키징, 삼양케이씨아이 등 그룹 내 상장 5개사의 ESG 경영 활동과 성과가 담겼다. 지난해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삼양바이오팜이 처음으로 보고 범위에 포함되면서 그룹 차원의 지속가능경영 추진 현황이 확대됐다.

삼양케이씨아이는 사업 운영상 특성을 고려해 별도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그룹 통합 보고서에는 삼양케이씨아이의 핵심 ESG 내용만 수록됐다.

삼양그룹은 글로벌 공시 기준인 GRI Standards 2021, ESRS, SASB 등을 반영한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주요 이슈를 선정했다. 중대 이슈는 산업안전보건, 기후변화 대응, 윤리 및 준법경영, 기업 지배구조, 제품 안전성 및 품질, 인적자원관리 등 6개다. 보고서에는 각 과제별 관리 체계와 추진 현황, 주요 성과, 향후 추진 방향이 포함됐다.

계열사별 주요 활동도 정리됐다. 삼양홀딩스는 ESG위원회를 중심으로 그룹 ESG 거버넌스 실행력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그룹사 전 임원을 대상으로 ESG 핵심성과지표 성과평가 체계를 도입하고 내부 탄소가격 제도를 운영했다.

삼양사는 준법지원인 선임과 준법통제기준 제정,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 등을 통해 준법경영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삼양바이오팜은 독립법인 출범 이후 ESG위원회 중심의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온실가스·에너지 사용 저감과 산업안전보건, 인권경영, 협력사 관리 체계 정착을 추진하고 있다.

삼양패키징은 물리적 재활용 PET 레진 제조 사업을 본격화하며 순환경제 관련 사업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태양광 발전시설과 친환경 보일러, 고효율 설비 도입을 통해 에너지 효율 개선과 탄소 배출 저감도 추진 중이다. 삼양케이씨아이는 생분해성 계면활성제 개발과 식물성 기반 원료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ESG 평가기관 에코바디스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2년 연속 플래티넘 등급을 받았다.

차상원 삼양사 경영지원PU장은 “ESG는 삼양그룹의 경영철학인 중용과 정도를 실천하는 핵심 가치이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기반”이라며 “ESG 경영 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승호 더파워 기자 hansh1975@thepowernews.co.kr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식시황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9,013.69 ▲542.67
코스닥 884.57 ▼24.74
코스피200 1,468.69 ▲99.07
암호화폐시황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278,000 ▲979,000
비트코인캐시 293,900 ▲4,200
이더리움 2,494,000 ▲38,000
이더리움클래식 10,780 ▲120
리플 1,644 ▲20
퀀텀 1,031 ▲16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290,000 ▲953,000
이더리움 2,495,000 ▲39,000
이더리움클래식 10,800 ▲150
메탈 347 ▲3
리스크 127 ▲1
리플 1,645 ▲21
에이다 227 ▲4
스팀 60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290,000 ▲950,000
비트코인캐시 294,700 ▲5,500
이더리움 2,496,000 ▲40,000
이더리움클래식 10,850 ▲180
리플 1,645 ▲21
퀀텀 1,021 0
이오타 6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