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유연수 기자] BBQ가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사회공헌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를 기록했다. 이어 bhc가 뒤를 이었다.
15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주요 13개 치킨 브랜드의 ‘사회공헌’ 키워드를 통한 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치킨 브랜드 가운데 임의 선정했다. 정보량 순으로 ▲BBQ ▲bhc ▲교촌치킨 ▲네네치킨 ▲멕시카나치킨 ▲자담치킨 ▲굽네치킨 ▲푸라닭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노랑통닭 ▲지코바치킨 ▲후라이드참잘하는집 ▲페리카나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기업 이름'+ '어르신, 기부, 기탁,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BBQ의 10개월간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6,198건으로 조사 브랜드 중 1위에 올랐다.
bhc는 1~10월 3,306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차지했다. bhc의 경우 대학생 사회공헌 활동인 ‘bhc BSR’ 관련 포스팅이 주를 이뤘다.
이어 교촌치킨이 3,040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자리했다.
4위 네네치킨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837건으로 집계됐다.
멕시카나치킨은 10개월간 512건의 정보량으로 5위에 랭크됐다.
이어 자담치킨(300건), 굽네치킨(235건), 푸라닭(234건), 호식이두마리치킨(110건)으로 각각 6~9위를 지켰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이들 치킨 브랜드의 온라인상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전체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 수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경기가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업계의 사회환원 마인드는 오히려 활발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