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이우영 기자] 김민석 국무총리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인한 정부 전산시스템 장애 사태와 관련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신속한 복구를 약속했다.
김 총리는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국가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민원 처리 지연과 증명서 발급 차질 등 국민 불편이 발생하고 있다”며 “불편을 겪으신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제일 먼저 신속한 복구에 힘쓰겠다. 속도감 있게 조치하고, 그 과정을 투명하고 신속하게 국민께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떤 서비스에 장애가 있는지, 언제까지 복구가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불확실성을 줄여야 한다”며 “지금 한창 추석 택배가 진행되는 시기여서 모바일 신분증 장애로 인한 불편도 발생할 수 있다. 실물 신분증 준비 등 사전 공지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또 “국가의 핵심 전산 시스템이 한곳에 집중된 시설 특성상 화재 진압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세종과 대전 정부 부처 전산망이 마비됐고, 각 부처 홈페이지 접속도 원활하지 않다”고 상황을 전했다.
김 총리는 “긴급 대응과 동시에 화재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한다”며 “전산망 백업 체계와 비상 매뉴얼이 제대로 작동했는지도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 부처가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할 수 있으니 더 긴장감 있게 공유하고 제도적 보완책도 논의하라”고 주문했다.
앞서 이번 화재는 지난 26일 오후 8시 20분경 대전 유성구 국정자원 본원 전산실에서 UPS(무정전전원장치) 리튬배터리 교체 작업 중 발생했다. 불은 약 9시간 50분 만에 초진됐으나, 모바일 신분증·국민신문고·정부24 등 70여 개 정부 행정 서비스가 중단됐다.
행정안전부는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고 위기경보 수준을 ‘경계’에서 ‘심각’으로 올려 대응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