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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광장토론 통해 '사회 성찰' 기회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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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광장토론 통해 '사회 성찰' 기회 부여

손영욱 기자

기사입력 : 2025-10-20 13:32

‘제1회 전남 청소년 인문토론 한마당’ 마련……책 매개로 '삶과 세상 이해' 제고

▲청소년 인문토론 한마당에 참가한 학생들이 행사를 마친 후 기념사진을 남겼다 (사진=전남도교육청 제공)
▲청소년 인문토론 한마당에 참가한 학생들이 행사를 마친 후 기념사진을 남겼다 (사진=전남도교육청 제공)
[더파워 호남취재본부 손영욱 기자] 전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지난18일 ‘제1회 전남 청소년 인문토론 한마당’을 마련하고 사회를 성찰하는 계기를 부여했다.

20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책으로 꿈꾸는 정의로운 세상, 청춘의 외침’을 주제로 열린 이번 한마당에는 도내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 75명이 참여해, 책을 매개로 삶과 사회를 성찰하는 깊이 있는 토론을 펼쳤다.

이번에 처음으로 개최된 ‘전남 청소년 인문토론 한마당’은 그동안 전남교육청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독서인문교육의 결실이다.

행사는 학생들이 깊이 있는 독서를 바탕으로 인문학적 사고력·비판적 사고력·표현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광장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남교육청은 행사 준비를 위해 전남 교사들로 구성된 5개 연구회를 중심으로 추진위원단(24명)을 운영했으며, 부산 인디고서원의 ‘정세청세–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는 청소년, 세상과 소통하다’ 팀과 협업해 전남만의 독서 인문토론 모델을 개발했다.

이번에 펼쳐진‘청소년 인문토론’은 경쟁적 토론이 아닌, 삶의 고찰로서의 인문토론 방식을 선보였다는 평가다.

학생들은 각자의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며 의미 있는 대화의 장을 만들었다. 참가 학생들은 “책으로 시작된 토론이지만 결국 나와 세상을 돌아보게 됐다”, “생각을 말로 표현하며 스스로 성장하는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제1회 전남 청소년 인문토론 한마당’을 계기로, 내년부터는 전남의 독서인문교육을 인공지능(AI) 기반의 인문학적 토론 교육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영길 글로컬미래교육과장은 “이번 한마당은 학생들이 책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성장하는 전남형 인문교육의 방향을 보여준 자리”라며“앞으로도 학생들이 읽고, 생각하고, 토론하며 배우는 독서인문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손영욱 더파워 기자 syu4909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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