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유연수 기자] 네이버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9151억원, 영업이익 5216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7%, 영업이익은 10.3%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4974억원을 나타냈다. 이는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매출 2조9059억원, 영업이익 5295억원)에 부합하는 수준이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1조365억원 ▲커머스 8611억원 ▲핀테크 4117억원 ▲콘텐츠 4740억원 ▲엔터프라이즈 1317억원으로 집계됐다. 서치플랫폼은 AI 기반 신규 서비스와 피드 도입, 광고 타게팅 고도화 효과로 전년 대비 5.9% 늘었고, 전체 플랫폼 광고 매출은 8.7% 성장했다.
커머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앱의 안착, 멤버십·N배송 경쟁력 강화 등에 힘입어 19.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스마트스토어와 서비스 거래액 확대로 온플랫폼 거래액은 9.0% 늘었다.
핀테크 매출은 11.7% 늘었으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스마트스토어 성장과 외부 생태계 확장으로 20조8000억원을 기록해 18.7% 증가했다. 콘텐츠 부문은 웹툰 성장 반등과 카메라앱 유료 구독자 확대로 12.8% 늘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도 공공 부문 매출 확대와 라인웍스 유료 ID 증가로 5.8% 성장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UGC, 쇼핑, 플레이스 등 다양한 데이터에 AI 기술을 접목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화 기회를 확대하겠다”며 “B2C·B2B·B2G 전 영역에서 사업 역량을 높이고 글로벌 확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연수 더파워 기자 news@thepowernews.co.kr